생활정보

가습기 청소, 쉽게 하는 방법! 과한 살균은 오히려 독이 된다.

멍냥친구 2022. 11. 4. 17:00
728x90

 건조해지는 날씨에 창고에서 가습기를 꺼내셨나요? 만약 가습기를 구매한 지 5년이 지났거나 가습기 속에 변형이 생겼다면 아예 새것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낡고 변형된 곳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더 쉬워,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 가습기 청소 쉽게 하는 방법 2가지
- 가습기 청소, 주의할 점!

관련 : 가습기 청소 주기, 일주일에 2번 살균 세척이 힘들다면..

 

4리터-대형-가습기
출처 : 홈플래닛 초음파 가습기

가습기 청소 쉽게 하는 방법 2가지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증기는 우리가 마시는 공기 중에 퍼지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한 살균제로 세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안전한 살균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아 가습기를 세척하는데 좋은 방안입니다. 

  1. 가습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2. 과산화수소를 넣고 섞어 줍니다. (물 4리터에 과산화수소 종이컵 반 컵 정도의 비율이면 됩니다.)
  3.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4. 버리고 차가운 물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2. 식초

 식초에 들어있는 초산, 젖산, 구연산 등의 각종 유기산은 미생물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식품 자체이기에 안심하고 가습기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1. 가습기에 물을 가득 채우고, 
  2. 식초를 넣어 섞어줍니다. (물 4리터에 식초 한 컵)
  3.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헹군 후에 사용해주어도 됩니다. 
  4.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화장실이나 밖에서 식초물을 넣은 채로 1시간 정도 가습기를 켜 둡니다. 
  5. 꼼꼼히 물로 세척을 한 후에도 식초 냄새가 난다면 아로미 오일을 몇 방울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청소, 주의할 점! 

 살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싶은 마음에 과산화수소와 식초를 섞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는 오히려 신체에 유해한 부산물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자 단독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과산화수소나 식초로 살균을 하는 시간이 1시간이 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면 가습기 부품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고 : 주전자 안의 하얀 석회질 쉽게 제거하는 방법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