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한파 대비 체크리스트 : 집 안, 집 밖 점검하세요

멍냥친구 2024. 1. 23. 17:24
728x90

 겨울철 한파에는 우리 몸뿐만 아니라 우리 집을 따뜻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탈한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집 안과 밖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합시다.

한파대비-체크리스트-썸네일

집 안 체크리스트 5

1. 난방 시스템 점검

 우선 가장 중요한 보일러의 작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보일러 배기관이 찌그러지진 않았는지 연결 부위에 틈이 생기진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그리고 보일러 필터를 깨끗한 물로 씻고 건조한 후, 보일러를 가동하면 전기세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배관 동파 방지

 보일러 본체 밖으로 노출된 배관은 보온재로 감싸 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한파 기간 동안 장기간 외출을 해야 한다면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놓는 것으로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문틈 확인

 추운 바람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과 문틈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다양한 문틈막이 제품을 설치합니다. 

참고 : 찬바람 막아주는 아이디어 상품 7가지 - 외풍 차단

 

4. 단열 확인

 벽이나 천장, 창문의 단열을 강화하면 실내 온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꺼운 커튼, 단열 필름, 뽁뽁이, 단열 스프레이 폼 등의 설치를 고려합니다.

 

5. 소화기 및 가스 점검

 건조한 겨울철 화재 위험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점검합니다. 특히 보일러가 오래되었다면 근처에 가스 누출 감지기를 설치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권합니다.

집 밖 체크리스트 5 

1.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 관리

 수도계량기의 내부는 헌 옷이나 이불 등으로 채우고, 외부는 비닐로 밀폐하여 동파에 대비합니다. 

 

2. 지붕 및 외벽 점검

 지붕과 외벽은 눈과 얼음에 의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한파가 오기 전, 방수 페인트나 누수 방지용 실리콘을 사용하여 누수를 방지합니다.

 

3. 배수로 점검

 여름 장마 기간 상습적으로 막힌 배수구가 주변에 있다면, 눈이 많이 오기 전에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제설 도구 준비

 제설 삽, 빗자루, 제설제 등을 예년만큼 미리 준비합니다.

 

5. 자동차 한파 대비

 자동차도 한파에 대비해야 합니다. 차량용 성에 제거기, 김서림 방지제, 스노우 체인 등을 준비합니다. 특히 눈길을 운전할 일이 많다면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참고 : 겨울 한파 대비 자동차 관리 방법 5가지-배터리 보온 커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