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고,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있는 땅콩버터는 의외로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간식입니다. 땅콩버터는 대부분의 강아지가 매우 좋아하는 편으로 맛있고 영양가가 있는 간식이지만, 가공하면서 강아지에게 위험한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어 성분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 강아지에게 땅콩버터를 줄 때는?_권장 섭취량
- 일부 땅콩버터는 위험할 수도..
- 강아지에게 가장 좋은 땅콩버터는?
강아지에게 땅콩버터를 줄 때는?
강아지에게 땅콩버터는 단백질, 비타민 B, 비타민 E, 엽산, 나이아신,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어 영양학적으로 밀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의 비율이 매우 높고, 칼로리도 높아 소량만 급여해야 하는 간식입니다.
땅콩버터는 기호성이 매우 좋아 강아지에게 약을 먹일 때 사용하면 쉽게 먹일 수 있고, 발톱을 깎이는 등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을 할 때도 땅콩버터로 관심을 돌려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소형견에게는 하루에 반 티스푼 이하, 중형견은 하루 한 티스푼 이하, 대형견은 한 스푼 이하 권장.
- 칼로리가 높아, 비만인 강아지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부 땅콩버터는 위험할 수도..
시중에 사람용으로 판매되는 땅콩버터 중에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것도 있고, 강아지에게 위험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도 있어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성분이 들어있다면 급여하지 마세요.
- 자일리톨 : 설탕 대체물인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마카다미아 : 땅콩, 아몬드, 캐슈넛, 헤이즐넛은 강아지에게 안전한 견과류지만, 마카다미아는 소량이어도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 트랜스 지방, 소금, 설탕, 인공 감미료, 방부제 등
- 저지방, 저설탕으로 판매되는 땅콩버터는 첨가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가장 좋은 땅콩버터는?
강아지에게는 천연, 유기농, 무염의 수제 땅콩버터가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아직 한국에는 강아지용 땅콩버터를 따로 가공하여 판매하는 곳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1. 수제로 건강하게 만든 땅콩버터를 구하거나, 2. 사람용 땅콩버터 중에서 위험 성분이 없는 것을 찾거나, 3. 해외에 판매하고 있는 강아지용 땅콩버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강아지용 땅콩버터는 barkbistro의 ruff ruff raw buddy budder, poochie butter의 dog beanut butter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