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반려인

강아지도 질투해요! 조심해야할 9가지 행동과 교정하는 방법

멍냥친구 2022. 8. 1. 16:36
728x90

 질투는 자신이 느끼기에 당연히 자신의 것이라고 여겼던 것을 빼앗기거나 그런 위험에 처하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입니다. 소유하려는 욕망, 불안감과 두려움, 분노까지 느낄 수 있는 감정으로, 강아지가 하는 질투의 감정은 인간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고 수의사와 행동학자들은 입을 모읍니다. 

 강아지의 질투 행동은 처음에는 귀여울 수 있으나, 대처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 행동이 될 가능성이 높고, 강아지에게 불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질투하는 이유
- 질투하는 강아지, 9가지 행동
- 강아지 질투 행동 줄이는 행동 교정 방법

강아지가 질투하는 이유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반려인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쏠릴 때, 다양하고 많은 상황에서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질투가 문제 행동으로 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생겼을 때입니다. 자신에게 향해야 하는 반려인의 관심을 새로운 존재가 훔쳐간다고 생각해서 집에 새로운 강아지가 왔을 때, 가족 구성원 중 성인이 늘었거나, 아이가 태어났을 때에도 질투할 수 있고, 고양이나 다른 동물이 가족이 되었을 때도 질투를 느낍니다. 

 그리고 질투의 대상은 환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 집으로 이사를 해서 종일 청소를 하고 있으면 강아지는 환경 변화와 함께 불안감을 느껴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고, 반려인이 해야 할 일이 늘어나 강아지와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도 질투를 유발합니다. 

강아지
강아지

질투하는 강아지, 9가지 행동

1. 관심 요구

  강아지는 줄어든 반려인의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합니다. 얼굴이나 손을 계속 핥거나 손으로 긁는 등 끊임없이 관심을 요구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2. 사이에 끼어들기 

 강아지가 질투심을 느끼면 반려인의 옆자리를 항상 차지하려 합니다. 뒷다리는 반려인의 몸 위에 자꾸 올리려고 하고 시선은 상대를 향해 오지 말라는 신호를 보낼 겁니다.

3. 속임수 쓰기

 반려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강아지는 속임수를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치지 않았는데 다리를 절거나, 다른 장소에서 급박하게 짖는 등 반려인을 속여 관심을 받으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4. 배변 실수 

 배변 실수를 하지 않았던 강아지가 갑자기 실수를 한다면 우선 건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상 문제가 없다면 강아지의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을 반려인이 알아주었으면 하는 생각에 일부러 배변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5. 과한 행동

 행동이 평소와 다르게 과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애교를 부리는 것, 기분이 좋다는 것, 싫다는 것 모두 과하게 표현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6. 질투의 대상과 싸움 

 질투의 대상을 향해 으르렁 거리며 위협하는 소리와 행동을 보이고 심지어 싸울 수도 있습니다. 싸우기 전에 자세히 관찰하면 질투의 대상이 반려인 근처에 가려할 때 중간에 자꾸 끼어들며 조용히 위협하다 공격하는 모습을 보일 겁니다.

 강아지가 긴장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게 주의를 돌리고, 아래의 행동 교정 방법을 참고하여 이런 행동은 당장 멈추도록 해주세요

7. 물어뜯기

 강아지의 질투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쌓이게 하고,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한 강아지는 가구나 집 안이 물건을 물어뜯는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8. 낯선 사람 위협

 강아지가 질투에 대해 알고 난 후에는 낯선 존재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9. 자리 피하기

 때때로 강아지가 화가 나면 그 자리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아지 질투 행동 줄이는 행동 교정 방법

 강아지의 질투 행동이 점점 심해진다면 어떤 상황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지 기록해보세요. 이렇게 파악하면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수월하고, 강아지 행동 훈련사와 상담하기에도 좋습니다.

  • 강아지와 질투의 대상이 휴식하는 장소를 정확히 분리해주세요. 하우스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 사료나 간식 등 먹는 시간에도 서로 침범할 수 없게 공간을 분리하고, 서로 먹는 양을 비교하지 않게 안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랑과 관심을 공평하게 준다는 것을 표현하세요. 예를 들어, 강아지를 쓰다듬으면, 상대도 쓰다듬어 줍니다.
  • 반려인이 외출 후 돌아왔을 때는 대부분 강아지가 흥분한 상태이기에 잘못하면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흥분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놀이 시간 외에는 장난감을 안 보이는 곳으로 치우는 것이 싸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질투의 행동을 보이지 않고 침착한 상태를 유지했을 때 칭찬과 보상을 주세요. 

 

참고 : NIH, merriam-webs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