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소금은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이 균형있게 들어있는 것입니다. 인공적으로 미네랄이 제거된 정제염, 재제염, 맛소금과 같은 가공 소금은 나트륨만 몸 속에 남아 건강에 마이너스 작용을 합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근육과 혈관이 경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혈액을 순환하는데 심장이 더 높은 압력을 줘야 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 소금 종류별 특징 : 총 6가지
- 천일염, 불순물 없애는 방법
5+ 소금 종류별 특징
1. 천일염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들여, 햇볕과 바람 등을 이용해 수분을 증발시켜 만든 천연 그대로의 소금입니다. 천일염의 80%는 염화 나트륨, 20%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좋은 소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죽염
죽염은 천일염을 대나무통에 넣어 고온에 구워낸 것입니다. 섭씨 800도 이상의 고온에 구워지며 천일염에 들어있던 불순물과 독성이 대부분 제거되고, 미네랄은 제거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건강에 가장 좋은 소금이지만, 값이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3. 정제염
바닷물을 정수기처럼 여과해 만들어 미네랄이 거의 없이, 염화나트륨 순도가 거의 99%인 소금입니다. 제조 원가가 가장 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꽃소금
결정이 꽃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이름이 ‘꽃소금’입니다. 이는 입자가 작아 ‘가는 소금'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다시 만들었다라는 뜻으로 ‘제제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천일염과 정제염을 1:9 비율로 섞어 녹였다가 다시 수분을 증발시켜 제조한 것입니다.
5. 맛소금
맛소금에는 정제염에 화학조미료인 글루탐산나트륨(일명 MSG)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 히말라야 핑크솔트
히말라야 핑크솔트와 같은 천연 암염은 약 2억년 전 바닷물이 증발하여 생성된 자연 그대로의 소금으로 채취하는 깊이, 지압, 지열 등 환경요소에 따라 상품 품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핑크빛이 연할수록 상품 가치가 높은 등급으로 책정하고 약 80가지 미네랄을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일염 불순물 없애는 방법
항상 죽염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사실 다른 소금과 가격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현재 가격을 대략 비교해보면 죽염은 1kg에 3만 원 정도이고, 이 것은 천일염을 20kg 넘게 살 수 있는 가격입니다.
천일염을 만들면서 생기는 불순물은 집에서 많이 씻어낼 수 있습니다. 천일염을 가는 채반에 올려두고 흐르는 물에 먼지를 씻어낸 후, 물기가 제거되면 프라이팬에 볶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