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자면, 개 사료는 고양이에게 독성이 없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섭취는 위험합니다. 고양이가 고양이 사료를 먹지 못하고, 개 사료를 장기간 섭취하면 영양에 균형이 맞지 않아 근육이 약화되고 심하면 실명,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장 고양이 사료가 없고 강아지 사료만 있다면 이것으로 잠시 배를 채우게 할 수는 있지만, 이 대안은 이틀(최대 3~4끼)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기간 섭취가 위험한 이유
고양이와 강아지는 근본적으로 다른 동물입니다. 고양이는 육식 동물, 강아지는 잡식성 동물입니다. 때문에 고양이에게는 육류 기반의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해야 하고, 강아지는 고기와 야채를 모두 먹을 수 있어 식단을 구성하는데 좀 더 유연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것은 사료에 큰 차이를 보여 강아지 사료에는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특정 영양소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고양이 사료에 비해 개 사료는 단백질 함량이 적고, 고양이 필수 영양소인 타우린이 없으며, 고양이가 스스로 합성할 수 없는 비타민 A와 나이아신, 아라키돈산이 없습니다.
관련 : 강아지가 고양이 사료를 좋아하는 이유?ㅣ고양이 필수 아미노산 11가지
고양이가 개 사료를 좋아한다?
고양이가 고양이 사료와 개 사료 중에 개 사료를 선택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강아지 사료만을 먹으려 한다면 이것은 건강 검진을 받아봐야 할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고양이 사료를 먹고 싶어 하지만 고양이가 개 사료를 좋아할 수 없습니다. 본질적으로 육식 동물인 고양이 사료에 개 사료보다 단백질 함량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양이는 강아지와도 미각에도 큰 차이를 보여 강아지 사료를 좋아할 수 없습니다. 혀에서 맛을 느끼게 하는 미뢰는 고양이는 470개 정도, 강아지는 1700개 정도이고, 참고로 사람은 9000개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 사료는 미뢰가 적은 고양이도 맛으로 유혹할 수 있도록 기호성이 좋게 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