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감기몸살이 오래간다면? 대상포진일 수도..

멍냥친구 2021. 11. 17. 21:11
728x90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온몸이 욱신거리고 오한과 발열이 있으면 보통 감기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감기 기운과 함께, 신체 일부가 아프고 쑤시는 증상이 있다면 대상포진이 아닌지 의심해보고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내가 아는 지인은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30대 중반에 처음 대상포진이 발병한 후, 피곤한 상태가 될 때마다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기에 평소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매우 노력한다.

 

대상포진-썸네일

- 목차 -
1. '대상포진'이란?_생기는 원인
2. 대상포진 증상
3. 대상포진 자가진단 (feat. 대한 피부과학회)
4. 대상포진 예방 방법

5. 대상포진 치료 방법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帶狀疱疹_herpes zoster)'은 띠 대, 형상 상, 물집 포, 마마 진,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바이러스가 침범한 신경을 따라 줄지어 붉은 피부 발진이 발생하며, 통증이 매우 심한 질환이다.

대상포진이 생기는 원인은?

 어렸을 때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하고 나서, 수두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가 없어지지 않고 특정 신경 속에 있다가 몸몸이 약해졌을 때, 신경 섬유를 따라 퍼지고 감염을 일으키게 된다.

👉 대상포진을 유발하게 되는 요인

  •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 고령(50세 이상)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
  • 항암 치료 등 질병으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되었을 경우

 

2. 대상포진의 증상은?

 오한과 발열이 나는 감기 기운, 두통, 근육통, 팔다리 저림 등 다양한 증상과 함께 피부 통증이 동반된다.

 피부 통증의 양상은 [따갑다. 화끈거린다. 저린다. 가렵다. 콕콕 찌르듯이 아프다. 쑤신다. 칼로 베는 듯이 쓰라린다. 뻐근하다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옷깃만 스쳐도 아파서 약으로 통증을 조절해야 할 만큼 심한 편이다. 

👉 발병 시기에 따른 증상

  1. 초기에는 외관상 이상이 없으나, 피부의 특정 부분에 감각 이상이나 불편함, 통증이 나타난다. 
  2. 3~4일 후에 줄을 이른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며 물집이 생긴다. 드물게 발진 없이 통증만 있는 경우도 있다.
  3. 7~14일 후 물집에 고름이 차고 시간이 지나며 딱지로 변한다.
  4. 1개월 후에는 피부에 보이는 병변은 회복되나,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지속되기도 한다. 

3. 대상포진 자가진단 방법

 아래의 내용은 대한 피부과학회가 권고하는 대상포진 자가진단법이다.

  1. 물집이 나타나기 전부터 감기 기운과 함께 일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2. 작은 물집들이 몸의 한쪽에 모여 전체적으로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3. 물집을 중심으로 타는 듯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4. 어렸을 때 수두를 경험하거나 과거 대상포진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
  5. 평소 허약하거나, 현재 고령이거나, 암 등의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다.

4. 대상포진 예방 방법

1. 대상포진 예방접종 : 과거에 수두를 앓았으나 아직 대상포진이 발병하지 않은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예방 백신이 있다. 예방 백신은 대상포진 발생 확률을 반으로 줄이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 역시 1/3 정도로 감소시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한다. 

2.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 몸이 약해졌을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으로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많은 질병들을 막을 수 있다.

▼ 내 면역력 점수는? ▼

 

내 면역력 점수는?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ㅣ면역력 체크리스트

❗️면역력이란? 우리 몸을 지키는 힘! 외부에서 각종 바이러스와 독소, 박테리아 등이 우리 몸속으로 침입하면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백혈구, 림프구 등 면역 세포가 대응하는

funmic.tistory.com

대상포진도 전염이 되나요?

 대부분 대상포진을 앓는 사람과 접촉하였다고 하여 이 병이 전염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어린이나 병원 치료 중인 사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는 것을 권한다.

 

5. 대상포진 치료 방법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 수포가 발생하고 3~5일 이내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 정도 주사하면 대부분 완치된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이 지나기 전에 의사를 만나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과 합병증 발병의 위험을 낮춘다. (발생 부위에 따라 합병증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치료를 시작하면 대부분 피부 발진은 2~3주, 통증은 1~3개월 내에 회복된다.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나 신경차단술 등 통증을 없애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예전에는 대상포진이 일반적으로 재발하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나, 최근 몇몇 연구에서는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높은 재발률을 보였다고 한다. (국내 연구 재발률 약 2.3%, 해외 0.5~6.3%) 초반에 얘기했듯 나의 지인도 재발을 했고, 또 증상이 생길까 평소 주의를 기울인다.

 

감기 기운에는 '생강차' 잘못 먹으면 '독' 이 된다?ㅣ효능과 잘 먹는 방법ㅣ 뜨겁게? 차갑게?

 요즘 같이 날씨가 쌀쌀하고 일교차가 심할 때는 생강차 한 잔이 생각난다. 환절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생강차를 마시고 하루 만에 낫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

funmic.tistory.com

 

목이 아파요ㅣ칼칼하고 따끔한 목, 의심해봐야 할 원인 8가지

자고 일어난 뒤, 목이 칼칼하고 따끔한 목 안의 통증은 매우 흔하게 겪는다. 대개 입을 벌리고 잤다거나 미세먼지, 건조한 공기가 원인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목 안이 계속 아프다면 정확한 진단

funmic.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