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반려인

강아지 무화과 먹어도 되나요? 꼭 확인해야 할 내용

멍냥친구 2022. 9. 13. 08:21
728x90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아지가 신선한 무화과를 가끔 적은 양으로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말린 무화과, 조리된 무화과는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 나무를 키운다면 근처에 강아지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무화과 주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내용:주의사항
- 강아지, 무화과 섭취 좋은 점은?
- 강아지에게 위험한 무화과나무

무화과
무화과

무화과 주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내용:주의사항

 무화과는 일반적으로 얇은 껍질을 가지고 있어 열매 전체를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껍질이 두꺼운 경우에는 제거해주세요. 

1. 소량 섭취

 무화과에는 천연 설탕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설탕이긴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구토, 설사, 전신에 염증(관절염,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엄지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양 정도가 적당합니다. 일주일에 1~2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2. 농축된 무화과

 특히 말리거나 조리를 하여 건조된 무화과는 설탕이 농축되어 있어 주지 않아야 합니다. 

  • 생 무화과 당류 10.8g, 말린 무화과 58.92g (100g 기준)

3. 알레르기 반응

 무화과를 처음 섭취하는 경우에는 알레르기에 주의하여 작은 조각을 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무화과에도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 후 24~48시간 내에 침을 많이 흘리거나 구토, 발진, 눈 가려움, 기침, 피부 염증, 숨 쉴 때 쌕쌕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무화과 섭취 좋은 점은?

1. 천연 설탕이 풍부한 무화과를 소량 섭취하는 것은 강아지에게 활력을 주는 에너지원이 됩니다. 

2. 무화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 계통에 좋고, 변비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3. 무화과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혈관 속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무화과의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그리고 달콤한 맛은 식욕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강아지에게 위험한 무화과나무

 무화과나무에는 소랄렌과 베르갑텐이 들어있는 흰 수액이 나옵니다. 이는 무화과 잎에도 들어있어 피부에 닿기만 해도 가렵고, 붉어지고, 열이 나는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수로 강아지가 잎을 먹으면 입에서 거품을 물고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 : 국립 농업과학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