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매(Canine Cognitive Dysfunction, CCD)는 사람의 알츠하이머와 유사한 인지 장애입니다. 이는 기억과 이해력 등에 영향을 미쳐 강아지는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입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행동이 변했다고 해서 정확한 진단 없이 치매라고 단정 지으면 안 됩니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병들이 완전히 배제되었을 때, 치매라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치매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적절히 관리해주는 것으로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노견과 치매
- 강아지 치매 증상 : 체크리스트
- 치매 진단 전, 필요한 검사
- 강아지 치매 치료 방법
- 강아지 치매 예방 및 관리 방법
노견과 치매
일반적으로 치매는 뇌의 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노견의 14~35%에게서, 11세 이상인 경우 50%에게서 치매의 임상 징후가 발견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유전적 요인, 뇌종양과 같은 질병, 물리적·화학적 변화로 인한 뇌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치매 증상 : 체크리스트
치매의 증상은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합니다. 초기 증상은 매우 경미하여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이라고 잘못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일상생활 중 변화하는 행동을 관찰하여 메모하고, 강아지의 연령을 고려하여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아래는 강아지 치매 증상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입니다.
1. 방향 감각 상실
- 익숙한 환경에서 길을 잃은 듯 혼란스러워 보인다.
- 멍하니 벽, 바닥, 허공을 응시한다.
- 좁은 공간에 들어갔다가 나오지 못하고 갇힌다.
- 밥그릇, 물그릇을 찾지 못하는 것 같다.
- 쇼파, 침대 등에서 떨어진다.
2. 상호 교류
- 가족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 같다.
- 쓰다듬거나 노는 등 상호 작용을 좋아하지 않는다.
- 전보다 더 짜증을 내고, 두려워하고, 공격적인 모습이다.
- 지나치게 집착적인 모습을 보인다.
3. 활동
- 이유 없이 짖는 행동을 보인다.
- 산책, 놀이, 장난감 등에 관심이 없다.
- 목적 없이 집 안을 서성거리며 돌아다닌다.
- 갑자기 놀라는 일이 잦다.
- 한자리를 빙빙 돌거나, 멍 때리기, 씹기, 핥기 등 반복적인 행동을 보인다.
4. 학습 기억력
- 아무 곳에서나 소변, 배변을 본다.
- 강아지의 이름과 알고 있는 명령어(‘앉아’, ‘손' 등)에 반응하지 않는다.
- 사료를 먹고, 산책을 가고, 낮잠을 자고, 놀이를 하는 등 일과를 잊어버린 것 같다.
- 집중력이 떨어졌다.
- 새로운 훈련을 하는 능력이 떨어졌다.
5. 수면
- 강아지가 밤에 잠을 자지 않는다.
- 예전보다 낮에 더 많이 잔다.
- 밤에 더 많이 짖는 행동을 보인다.
참고 : 강아지가 밤에 잠을 안 자요. 다양한 원인과 해결 방법
6. 불안
- 이전에 없던 분리 불안이 생겼다.
- 새로운 장소와 새로운 만남 등을 더 두려워한다.
- 이유 없이 떨고, 무서워하고,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치매 진단 전, 필요한 검사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신체적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다른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먼저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검사(CBC 일반 혈액검사, D-dimer 혈청화학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갑상선 검사, 소변 검사 등 증상에 따라 필요한 전반적인 신체검사를 합니다.
이는 강아지에게 이상 행동을 유발하는 질병이 있지는 않는지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암 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관련 : 많이 먹지 않는데도 배가 빵빵한 강아지, 혹시 쿠싱증후군?
강아지 치매 치료 방법
정확히 치매를 치료하는 약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진행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는 잠재적인 치료제와 관리 방법은 있습니다.
현재 증상과 신체 상태에 따라 식단 변경, 처방약, 영양제가 도움이 될 수 있고, 생활 방식과 주변 환경이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 강아지 영양제 종류 7가지와 주의사항 - 총정리
강아지 치매 예방 및 관리 방법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유지하는 것은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매일 햇볕을 보게 하여 수면 주기 조절하기.
2. 꾸준히 계속 산책하기. 걷는 것을 힘들어하는 경우 가방이나 유모차를 이용하여 지속합니다.
3. 집 안의 가구 위치를 바꾸지 말기. 강아지에게 집 안의 환경이 가능한 친숙한 상태로 계속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4. 매일 장난감 놀이 혹은 훈련하는 시간 가지기. 모든 시간은 놀이를 기반으로 즐겁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5. 강아지가 스트레스받는 상황에 그냥 두지 말기. 시끄러운 소리, 공포스러운 상황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게 해 주세요.
6. 뇌 건강 보조제 상담하기. 강아지 영양제는 임의로 추가하지 말고 수의사와 상담 후에 추가해주세요.
7. 연령과 체형에 맞는 균형 잡힌 식단. 강아지가 입맛이 떨어져 건사료를 잘 먹지 않는다면,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습식 사료와 건강 보조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규칙적인 생활하기. 식사 시간, 산책 시간, 놀이 시간, 수면 시간 등 루틴에 맞춰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9. 사고 위험 가능성을 낮추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경우 모서리 충돌 방지, 안전문, 방수 침구, 기저귀 등을 사용합니다.
10. 변치 않고 사랑하는 마음을 매일 표현해 주세요. 눈을 쳐다보고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불안한 강아지의 마음을 안정되게 해주세요.
참고 : scientific reports, national institute on aging, aging research re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