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제거의 중요성
혼자서 양치질을 못하는 강아지의 치아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구강 위생이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과 수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강아지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치아에 플라그(치태)나 치석이 쌓여서 잇몸 통증과 치통을 앓게 됩니다. 이는 방치하면 박테리아 번식으로 이어지게 되어 심장, 신장, 간 등 주요 기관에까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양치질과 치석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구강 질병에 취약한 크기가 작은 강아지나 잘 씹지 않고 삼키는 습관이 있는 강아지는 더욱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
<강아지가 양치질에 익숙해지는 3단계 방법>
1단계 : 손가락이나 강아지 칫솔에 치약을 묻혀서 핥게 한다.
2단계 : 사람이 치아를 만지는데 익숙해지게 한다.
3단계 : 손가락이나 칫솔로 치아를 가볍게 문지르는 것을 시도한다.
치석 제거 방법 3가지
거즈로 양치하기
손가락에 거즈를 말아서 치약을 묻혀 치아를 문질러준다. 강아지가 저항할 때에는 무리해서 닦아내려 하지 말고 입가를 만지는 것 정도로 한다.
칫솔로 양치하기
칫솔에 치약을 묻혀 치아를 살살 문질러 준다. 칫솔을 장난감처럼 깨물지 못하게 하자. 물기 시작하면 칫솔을 보자마자 물어뜯는 나쁜 버릇이 들 수 있다.
치실 장난감으로 관리하기
치실장난감으로는 제대로 된 양치를 할 수는 없지만, 실로 엮어서 만든 치실 장난감을 활용하여 치석이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다. 뿌리는 치석 제거제(치약)를 장난감에 뿌리고 터그 놀이를 하면, 치실에 치아가 들어갔다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치석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