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계란 신선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멍냥친구 2023. 5. 16. 14:46
728x90

 대부분 냉장고에 들어있는 계란을 먹어도 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구매했을 때 적혀있는 소비기한 혹은 유통기한 날짜입니다.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은 산란 후 45일 정도이고,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으로부터 25일 정도로 정해지는데요. 보관 방법에 따라 신선도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날짜를 잊어버린 경우에는 계란을 깨지않고, 물에 넣어보는 것으로 신선도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사용 기간'과 '유통 기한'의 차이는?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음식

계란-신선도-부력-테스트-썸네일

계란 신선도 부력 테스트

 그릇에 물을 채우고 계란이 깨지지 않도록 물에 부드럽게 넣습니다. 만약 바닥으로 가라앉아 평평하게 눕는다면, 이것은 신선한 계란입니다. 하지만 만약 계란이 바닥에서 똑바로 서 있거나 물 위에 동동 뜬다면 신선하지 않은 것입니다. 

신선한 계란이 물에 가라앉는 이유는?

 계란의 신선도에 따라 부력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계란 안의 공기량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계란은 밀도가 높고, 아주 작은 공기 세포를 가지고 있어 물 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알의 밀도는 낮아지고, 계란의 뭉툭한 끝에 있는 공기 세포는 점점 더 커집니다. 결국 공기 세포가 커질수록 계란은 더 부력을 가져 물 속에서 더 높게 뜨게 됩니다.

노른자와 흰자 상태로 확인하는 방법

 이 부력 테스트는 계란의 신선도를 판단하는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간혹 틀린 결과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노른자와 흰자의 상태, 냄새를 확인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은 단단한 흰자에 동그랗고 탄력있는 노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흰자가 묽고 노른자가 납작할수록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참고 : 허브와 향신료, 상했는지 어떻게 아나요? 사용기간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