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반려인

고양이 헤어볼 컨트롤, 성분과 원리는?

멍냥친구 2022. 2. 4. 16:29
728x90

 고양이가 헤어볼을 토하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는 하지만 힘들게 토하는 모습을 보는 일은 쉽지 않다. 특히 사료를 잘 먹지 않는 고양이가 맛있게 사료를 먹고 난 후 얼마 되지 않아 털과 함께 토하는 모습을 본다면 속상하기 그지없다. 헤어볼 배출을 조금이나마 도와줄 수 있는 헤어볼 컨트롤 사료나 간식은 어떤 성분과 원리로 이를 해결해줄 수 있다는 것일까? 

<요약>
- 얼마나 털을 먹는 거야?
- 헤어볼 컨트롤 원리는?
- 헤어볼 컨트롤 원료 표기와 효능

얼마나 털을 먹는 거야?

고양이는 자기 털을 고르고 관리하는 그루밍을 하면서 털을 먹게 되고, 배설로도 어느정도 배출이 되지만 소화기관이 약해졌거나 위에서 너무 많이 쌓이면 털을 토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4kg 몸무게의 고양이가 연간 약 20g의 털을 먹는다고 하는데, 가벼운 고양이 털 20g이면 부피로는 어마어마한 크기일 것이다. 

고양이-그루밍
고양이

헤어볼 컨트롤 원리는?

 헤어볼 컨트롤 제품으로 나오는 고양이 사료와 간식들에는 크게 세 가지의 효능을 기대하고 성분을 첨가한다. 

  1. 위에 뭉친 털이 변과 함께 잘 배출될 수 있게 한다.
  2. 배변을 부드럽게 할 수 있게 한다.
  3. 모질을 건강하게 하여, 털의 과도한 섭취를 막는다.

  고양이가 삼키는 털의 양은 줄이고, 삼킨 털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원리이다. 헤어볼 컨트롤 제품의 뒷면에 영양성분의 어떤 원료가 이런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헤어볼 컨트롤 원료 표기와 효능

 첫번째로 위에 뭉친 털이 변과 함께 잘 배출될 수 있게 하는 것은 식이섬유가 많은 원료이다. 고구마, 브로콜리, 바나나, 사과, 차전자피, 귀리 등 과일과 채소 종류의 원료가 이에 해당한다. 

 두번째로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는 식물성 오일이 많이 쓰인다. 로즈메리 오일, 프락토 올리고당 등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들이고, 베타카로틴은 섬유질도 풍부하고 장을 청결하게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세번째 모질을 건강하게 하는 데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보충제, 리보플래빈(비타민 B2), 판토텐산(비타민 B5), 피리독신(비타민 B6), 비오틴(비타민 B7, 비타민 H), 연어 오일, 오메가 3&6 등이 있다. 

 

고양이가 깨무는 이유 / 무는 습관_상황별 행동 교정 방법_해결책

 깨무는 행동은 동물이 가지는 본능 중 하나이다. 깨무는 행동이 사랑하는 나의 반려동물에게 심한 문제행동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이유와 교정방법을 알아보자. 고양이가 깨무는 이유 7가지 1.

funmic.tistory.com

 

고양이 귀 속이 까매요ㅣ귀 진드기 치료 방법과 관리법_전염 주의

 고양이 귀에 까만 귀지가 보인다면, 귓 속에 진드기가 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귀 진드기는 반려동물끼리 전염이 잘 되기 때문에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funmic.tistory.com

 

고양이 방광염 총정리ㅣ증상_소변에 피가 섞여 나와요ㅣ치료와 원인

고양이 방광염(cystitis) - 세균성, 특발성이 원인이 되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 모든 동물에서 볼 수 있으나 특히 고양이에게 많다.  나와 처음 같이 살게 된 고양이는 구조 당시부터 방광

funmic.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