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려면, 식단만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스트레스, 수면, 운동, 수분 등 은 모두 혈당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고,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중요합니다.
아침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 몇 가지는, 하루 종일 혈당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당을 낮추는 6가지 아침 습관
1. 물 마시기
신체에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혈류에 있는 당을 희석시켜 혈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입이 궁금할 때마다 한 잔의 물을 마시는 습관은 혈당을 높이는 음료수와 음식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아침 식사 챙기기
아침에 혈당이 더 상승 하는 것은 공복 시간이 긴 것이 문제이기도 합니다. 신체는 공복이 길어지면 음식 없이도 에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혈당을 생성합니다. 또한 장시간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혈당을 상승시킵니다.
균형잡힌 아침 식사는 하루 종일 혈당을 안정화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고단백 아침 식사
연구에 따르면, 고단백의 아침 식사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하루 동안 혈당 수치 기복을 심하지 않게 만듭니다. 단백질은 소화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계란, 통곡물 토스트, 그릭 요거트, 샐러드 등으로 건강한 아침 식단을 구성해보세요.
관련 : 간단한 아침식사 메뉴 추천, 건강한 10가지 재료로 챙기자!
4. 커피 주의
커피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카페인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가 혈당을 상승시켜, 특히 탄수화물 식단의 아침 식사와 함께 커피를 마시면 혈당 수치는 급격히 상승합니다.
커피 없이 하루를 시작하기 어렵다면 일일 카페인 한도인 400mg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참고 : 카페인 없는, 건강한 허브차 7가지
5. 아침 식사 후 산책
식사 후 산책은 혈당 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하는 가벼운 산책은 혈류로 들어간 혈당이 근육의 에너지로 사용되도록 이동합니다. 이는 혈당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잠시 마음 챙기기
‘스트레스 관리 = 혈당 관리'를 잊지 마세요. 사회로 나가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 잠시 마음을 챙기는 시간을 가지면 그날의 스트레스 관리를 더 잘할 수 있습니다.
명상, 산책, 운동, 글쓰기, 독서, 노래 부르기 등 자신의 마음이 가장 편안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 : food & function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