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비타민K가 부족해서 결핍증이 생기는 일은 드뭅니다. 하지만 장기간 항생제를 먹었거나,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는 폐경기 여성은 주목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항생제를 10일 이상 복용하면 장내에서 비타민K를 생성하는 박테리아가 죽어 흡수를 감소시키고,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비타민K를 사용해서 칼슘으로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반대로 뼈 건강을 지키는 비타민K가 부족하면 골관절염, 골절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비타민K 효능 4가지
- 비타민K 하루 섭취량
- 비타민K가 들어있는 음식
- 영양제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부작용
비타민K 효능 4가지
1. 뼈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칼슘과 비타민 D 부족, 운동 부족, 그리고 비타민K부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K 수치가 낮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폐경 후 여성이 많이 섭취할수록 골밀도를 높이고 고관절 골절 발생률은 낮출 수 있습니다.
2. 혈액 응고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13가지 단백질 중 4가지를 만드는 데 역할을 합니다. 이는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지속되는 출혈을 막아줍니다.
3. 인지
한 연구에서 70세 이상의 사람들은 비타민K 수치가 높을수록 인지 기능과 언어 기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 : 전두엽을 자극하면 기억력 좋아진다는데, 영양제도 있나요?
4. 심장
비타민K는 동맥에 미네랄이 축적되어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고혈압과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해줍니다.
참고 : 콜레스테롤이 뭐길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는?
비타민 K 하루 섭취량
나이와 연령별로 비타민K의 일일 적정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mcg(마이크로그램)은 1mg(밀리그램)을 1000으로 나눈 단위입니다. (*1mg = 1000 mcg)
- 출생 ~ 6개월 : 2 mcg
- 7 ~ 12개월 : 2.5 mcg
- 1 ~ 3세 : 30 mcg
- 4 ~ 8세 : 55 mcg
- 9 ~ 13세 : 60 mcg
- 14 ~ 18세 : 75 mcg
- 19세 이상 남성 : 120 mcg
- 19세 이상 여성 : 90 mcg
비타민K가 들어있는 음식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상추 등 녹색 잎채소, 콜라드, 순무, 브뤼셀 콩나물, 카놀라유, 대두유, 대두를 발효시켜 만든 낫토 등
참고 : 케일 효능 10가지, 비타민K 영양제보다 좋다?
영양제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비타민K는 적정 섭취량 이상으로 많이 먹어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배탈,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몇 가지 약물은 비타민K와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으면, 꼭 담당의와 상의 후에 먹어야 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으로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약물입니다.
- 비타민K는 혈액희석제(와파린)의 효과를 차단합니다.
- Orlistat와 일부 다이어트 약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K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 항생제, 특히 세팔로스포린으로 알려진 항생제는 비타민K 흡수를 방해합니다.
- 항경련제(페니토인)는 신체가 비타민K가 해야 할 역할을 방해합니다.
-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은 비타민K 흡수를 방해합니다.
참고 : mount sinai, harvard T.H. c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