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부으면, 음식을 먹을 때 아플 뿐만 아니라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대부분 세균이 원인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잇몸 부종을 가라앉히는 방법 7
1. 물 찜질
따뜻한 물과 찬물을 교대로 사용하여 부은 잇몸을 가라앉힐 수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입 안에 머금어 잇몸을 부드럽게 풀어준 후, 찬물로 헹구는 행동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잇몸 부종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구강 위생 관리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구강 위생 관리가 필수입니다. 매일 두 번 이상 치아를 깨끗하게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의 치석과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3. 가글 하기
가글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주로 항염증, 항균 효과가 있어 부은 잇몸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장 가글액이 없을 경우, 온수 한 컵에 소금 반 스푼을 넣어 소금물을 만들어 가글 하는 것도 어느정도 항염·항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물치실
물치실이라고 부르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는 것은 잇몸 건강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치실보다 치석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힘은 약할 수 있으나, 잇몸을 부드럽게 자극하고 치실이 닿지 않는 곳에도 사용하기 수월하여, 잇몸이 붓는 것의 예방·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5. 잇몸 마사지
부은 잇몸을 직접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을 깨끗이 씻고, 손가락을 사용하여 잇몸을 가볍게 누르고 원을 그리듯 마사지합니다. 부드러운 압력으로 마사지하는 것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6.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잇몸이 부었을 때는 양념이 강한 자극적인 음식과 너무 많은 염분을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은 직접적으로 통증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잘 분해되지 않아 염증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진통소염제
당장 병원에 가지 못하고 잇몸의 통증과 부기 완화를 위해 약국에서 진통소염제를 먹는 것은 쉽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국의 진통소염제로 빠르게 증상이 나아졌다면 구강관리를 더 철저히 관리하는 것으로 재발의 위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