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는 머리가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의 두통과 다르게 '욱신욱신', '지끈지끈' 심장 박동처럼 관자놀이 근처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편두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쪽 머리만 아프기도 하고, 양쪽 모두에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머리를 쥐어 짜는 듯 압박해도 나아지지 않고, 진통제를 찾게 되며, 길게는 며칠 동안 통증이 지속되어 지치게 만들기도 하죠. 편두통이 자주,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이 발생하기도 쉽다고 하니 진료를 받아 편두통을 예방하고 통증도 조절하길 권합니다.
편두통 심하면 생기기 쉬운 질병, 6가지
1. 눈 섬광 증상과 시력 저하
눈섬광은 눈을 손가락으로 꾹 압박하고 났을 때 생기는 빛과 같은데요. 편두통이 생기기 전에 이런 눈 섬광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눈 주변의 통증이 동반되면서, 눈을 찌푸려서 보게 되는 경우가 많죠. 눈 주변의 혈류에 문제가 생겨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안면 신경마비
눈이 감기지 않고, 마비된 쪽의 입이 아래로 늘어지고,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으로 새어나오는 등의 증상을 안면 신경마비라고 하는데요. 대게 한쪽으로 증상이 나타나 얼굴이 비뚤어지고 감각에 이상이 생깁니다. 보통 이 증상은 60~70%는 저절로 회복된다고 하는데요. 미국 편두통 재단에 따르면 편두통 환자가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3. 뇌졸중
뇌졸중은 혈전(피떡)이 뇌혈관을 막으면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손상을 주는 질병입니다. 편두통이 있을 때 시력에 문제가 생기는 전조 증상, 즉 아우라가 있다면 절대 편두통을 방치하지 마세요. 연구에 따르면 아우라(시력 전조증상) 편두통이 있는 여성은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400%나 높다고 합니다.
4. 우울증
편두통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3배 정도 더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편두통이 있는 여성의 18%가 우울증을 함께 앓고 있는다고 하는데요. 치유와 조절이 힘든 편두통이 우울한 감정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5. 파킨슨병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아우라(시력 전조증상) 동반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파킨슨병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중년에 발생하는 편두통은 파킨슨병에 대한 경고신호일 수 있기에 신경외과 진료를 받길 권합니다.
6. 과민성 대장증후군
편두통은 유전적으로나 체질적으로 뇌세포가 예민한 사람들에게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신경계가 민감하기 때문에 편두통과 함께, 복부 통증과 설사를 유발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같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참고 : activebea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