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기구 7가지의 종류와 이름을 알아본 글에 이어, 필라테스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소도구들의 종류와 이름,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필라테스 소도구 종류 8가지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을 합친 필라테스(Pilates)는 몸의 긴장은 풀어주면서 근력과 체력은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운동법입니다. 필라테스는 소도구를 활용함으로 움직임의 저항력을 높여 운동 효과를 높이고, 소도구가 몸을 바른 자세로 잡아주어 신체를 다치지 않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 폼롤러 (Foam Roller)
요즘 집에 폼롤러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생활 속에 많이 녹아든 소도구, 폼롤러는 허벅지, 종아리 등 부분적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폼롤러의 둥근 형태와 체중을 이용하여 신체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체형 교정을 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소도구입니다.
2. 필라테스 아크 (Pilates Arc)
필라테스 아크는 스파인 코렉터(Spine Corrector)를 토대로 만들어 모양이 비슷하지만 기구를 매우 가볍게 만들어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만든 도구입니다. 둥근 아치 형태를 이용하여 굽은 등을 교정하거나 복근과 코어 근육을 단련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서클링 (Circle Ring)
탄성이 있는 원형 링에 손잡이가 달려있는 이 소도구는 필라테스링이라고도 불립니다. 링의 저항을 이용하여 근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생각보다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자세의 동작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토닝볼 (Toning Ball)
토닝볼은 0.5kg, 1kg, 2kg, 3kg 등 각각의 무게가 있는 말랑말랑하고 손에 들어오는 크기의 공입니다. 무게가 있어 손 주변의 근육과 상체 근력 강화, 보디라인 관리에 도움을 주는 소도구입니다.
5. 라텍스 밴드 (Latex Band)
라텍스 밴드는 브랜드마다 탄성 강도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제품이 나옵니다. 탄성을 이용한 저항 운동을 많이 하여 재활치료나 웨이트 트레이닝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소도구입니다.
6. 짐볼 (Gym Ball)
짐볼 위에서 어떤 동작으로든 중심을 잡는 것만으로도 균형감각과 유연성, 근력을 기르는 데에 큰 도움이 되죠. 아이들에게는 짐볼 위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자세 교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보수 (Bosu)
짐볼을 반으로 잘라놓은 것 같은 보수는 하프 짐볼이라고도 부릅니다. 공기가 들어간 돔 부분을 위로하거나 아래로 하여 활용할 수 있고, 밸런스 운동,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 모든 부위별 운동이 가능합니다.
8. 미니볼 (Mini Ball)
미니볼은 사진으로만 언뜻 보면 토닝볼과 비슷할 수도 있지만, 무게의 차이로 그 활용도는 매우 다르게 쓰입니다. 공기가 들어간 짐볼의 작은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작고 탄성이 강한 미니볼을 다리 사이, 발 사이, 목 아래, 등 아래 등에 두고 사용하는 근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소도구입니다.
* 필라테스 기구들의 이름과 특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