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폐경 초기증상 알아보기 : 일상에서의 대처법

멍냥친구 2024. 2. 16. 17:28
728x90

 폐경은 여성의 생애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중요한 변화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45~55세 사이에 발생하고, 폐경 4~5년 전부터 호르몬 수치가 변화에 따라, 신체적 및 정서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폐경 전조 증상은 여성마다 다르게 나타나, 어떤 이는 경미한 증상만 경험하는 반면 다른 이는 심각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증상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글에서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폐경 전조 증상 6가지적절한 대처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경-초기증상-썸네일

폐경 전조 증상 6

1. 불규칙한 생리 주기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생리 주기가 불규칙적으로 변하거나, 양이 많거나 적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 : 생리가 1~2일 만에 끝났어요. 짧아진 생리 기간의 원인은?

 

2. 홍조와 발한

 얼굴, 목, 가슴에 갑작스러운 열감과 발적이 나타나며, 때로는 심한 발한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밤에는 수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참고 : 갱년기 식은땀 줄일 수 있는 방법은?

 

3. 정서 변화

 기분 변화, 우울증, 불안, 집중력 저하 등의 정서적 변화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4. 수면 문제

 잠들기 어렵거나, 자다가도 여러 번 깨거나, 아침에 일찍 깨는 등의 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체중 변화

 체중이 증가하고, 신체의 지방 분포가 변하면서 체형이 변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복부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기 쉬워집니다. 

 

6. 성관계 시 통증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는 질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는 성관계 시 불편함이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 증상 극복 방법 7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체중 관리, 스트레스 감소,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근육 운동보다는 걷기, 수영, 요가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균형 잡힌 식단

 가공식품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고 과일, 채소, 단백질, 전곡류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영양소의 섭취는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고, 자연식에 가까운 식단은 호르몬 변화에 따른 체중 증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홍조와 발한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5가지_모르고 마시면 늙는다?

 

4. 스트레스 관리

 폐경기에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변화를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좋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다양한 시도를 해볼 것을 권합니다.

 명상이나 요가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좋고 뜨개질, 악기 다루기, 캘리그라피, 여행, 등산, 노래 부르기 등 자신에게 맞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5. 충분한 수면

 충분한 시간동안 질 좋은 잠을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지지 않도록 알찬 하루를 보내고, 잠자기 전 TV나 스마트폰 등 스크린 사용을 줄이세요.

 

6. 정서적 지지

 가족, 친구, 동료와 소통하며 정서적 지지를 받는 것은 폐경기를 겪으며 느끼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7. 전문가 상담

 만약 폐경과 관련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이나 개인에 맞는 다른 치료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