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습식 사료, 고구마, 단호박, 양배추, 유산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질이 좋은 코코넛 오일은 강아지 변비를 해소해줄 뿐만 아니라 강아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많은데요. 코코넛 오일이 왜 좋은지, 질 좋은 코코넛 오일을 고르는 방법과 급여량을 알아보겠습니다.
- 강아지 변비 증상
- 변비에 좋은 코코넛 오일
- 코코넛 오일의 효능 5가지
- 질 좋은 코코넛 오일 고르는 방법
- 코코넛 오일, 강아지 급여량은?
강아지 변비 증상
강아지의 정상적인 배변 횟수는 보통 하루에 1~3번 정도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배변 횟수가 점점 줄어들 수 있으나, 하루에 한 번도 똥을 싸지 않는다면 변비 증상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변비가 있으면, 딱딱해진 배변에 힘을 주는 것을 어려워하고 항문 주위가 붉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어렵게 변을 보더라도 변의 상태가 매우 딱딱하거나, 점액이 보이거나, 피가 묻어 있는 변을 보이는데요.
강아지에게 변비가 생겼다면 장이 제대로 운동할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산책을 하고, 충분한 양의 물 섭취와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코코넛 오일
오일의 섭취는 대변이 장을 부드럽게 통과할 수 있도록, 장에서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가 섭취할 수 있는 올리브 오일이나 미네랄 오일 등도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코코넛 오일은 항염 작용을 하여 더 좋다고 합니다.
염증으로 인하여 장이 제 기능을 못하고 변비를 유발하면,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항산화제가 장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비만인 강아지에게도 부담 없이 급여할 수 있는데요. 유명한 방탄 커피에 들어가는 MCT 오일이 바로 코코넛 오일 효능의 핵심입니다.
- MCT 오일(Medium Chain Triglycerides : 중간 사슬 지방)은 낮은 온도에서도 액상 상태를 잘 유지하여, '액상 코코넛 오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효능 5가지
코코넛 오일은 혈액을 끈적하게 하는 포화지방산과는 다르게 라우르산(lauric acid)이 포함된 포화지방산으로 간에서 빠르게 흡수하고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는 지방산입니다.
1. 다이어트 : 코코넛 오일의 지방은 몸속으로 흡수되지 않고 에너지로 쓰이면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력을 높여줍니다. 또 케톤체를 생성해 체지방 연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공복에 급여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치매 예방 : 생성된 케톤체는 포도당 대신 뇌의 에너지로도 사용되는데요. 이는 뇌 기능 저하를 막아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피부와 모질 개선 : 코코넛 오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표면의 지방질 수치를 높여, 피부는 매끈하게 털은 윤기 있게 합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서 비듬이 있는 강아지일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4. 면역력 향상 :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라우르산은 체내에서 모노 라우린(monolaurin)이라 불리는 항생 물질로 전환됩니다. 이는 각종 세균들과 싸워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자연 항생제 및 보습제 : 코코넛 오일은 자연 항생제 역할도 할 수 있는데요. 섭취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처 부위나 갈라진 피부에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상처 부위는 소독해주고, 건조해 갈라진 피부는 촉촉하게 합니다. 벼룩이나 진드기를 퇴치하는 역할도 한다니, 여름에도 걱정 없이 발라주어도 됩니다.
질 좋은 코코넛 오일 고르는 방법
코코넛 오일은 사람에게도 강아지에게도 좋은 효능이 많아 함께 나눠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 전용이 아닌 사람용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사람용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방부제, 설탕, 핵산(haxane) 성분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organic extra virgin) 코코넛 오일이나, 콜드 프레스(cold pressed) 코코넛 오일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자연 그대로의 코코넛 오일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유리 용기에 들어있는 것을 권합니다.
코코넛 오일, 강아지 급여량은?
몸무게 5kg에 1 티스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 1 티스푼을 섭취하고 난 후 변의 상태를 확인하고 양을 조금씩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이 딱딱하다면 섭취량을 늘리고, 설사를 할 경우 더 줄여야 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강아지에게 기호성이 좋은 편인데요. 코코넛 오일만 단독으로 급여해도 좋고, 강아지 음식에 섞어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