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지끈지끈 거리는 편두통은 통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인 데다가, 진통제를 먹어도 그 통증이 빨리 가시지 않죠. 유난히 편두통이 잦은 사람들은 가장 큰 원인이 슬프게도 '유전'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전적으로나 체질적으로 민감한 신경계 때문에 늘 긴장된 상태에 있고, 여기에 몇 가지 요인이 더해지면서 편두통 증상이 악화됩니다.
진통제도 먹었는데, 아프면 뭘 할 수 있을까?
편두통 증상이 심하게 오면, 진통제도 먹었는데 계속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 약을 더 먹게 되면 오히려 또 다른 편두통의 원인이 되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을 권합니다. 가능한 주변의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시끄러운 소음을 피하고, 밝은 빛도 자극이 되기 때문에 실내 공간을 어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안한 침대에 누워 잠을 푹 잘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통증으로 잠이 오지 않는다면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몸을 누이고 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핸드폰이나 전자기기는 멀리하세요.
참고 : 집중력이 부족하다면? 성인 ADHD 증상은? 집중력 테스트
편두통 증상을 완화하는 '냉' 찜질
편두통 증상이 있을 때는 따뜻한 온찜질이 아닌, 얼음이나 차가운 수건을 이용한 냉찜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이 통증으로 인해 생긴 열을 가라앉혀 줄 수 있습니다. 찜질로 열을 낮춰준 후,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의 두피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 뒷목이 당겨요ㅣ뻑뻑한 뒷목 통증, 의심해봐야 할 원인 5가지
이럴 땐, 병원을 찾으세요
편두통은 누구든 한 번쯤은 다 겪어본 흔한 두통이지만, 단순히 진통제에만 의존해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너무 자주 통증이 생기거나 강도가 심하면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하고, 만성 편두통이라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답니다. 한 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생겼다면 만성 편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