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가 되면서 아침저녁으로 기침이 늘고 두통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유독 날씨 때문에 생기는 두통은, 초반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은근히 짜증을 자꾸 유발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잠을 푹 자지 못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이 상태가 오래 갈수록 컨디션 난조로 업무는 점점 밀리고, 이러다 감기 기운과 두통이 더 심해지면 골치 아픈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서 바로 할 수 있는 환절기 두통 완화 방법을 총동원해서 컨디션을 되찾아 봅시다.
환절기 두통 완화하는 5가지 방법
1. 자극 줄이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지금 보고 있는 모니터의 조명을 낮추는 것입니다. 두통이 있을 때는 빛, 소리, 냄새 등의 자극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모니터를 계속 봐야 하는 경우 조명을 낮추고, 가능하다면 귀마개나 이어폰을 그냥 끼우고 있으면서 소음을 차단해주세요. 이 자극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날카롭게 다가오는 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냉찜질
두통이 있을 때 관자놀이와 그 윗부분, 그리고 이마를 얼음으로 냉찜질해주세요. 머리의 열을 식혀주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칭
뭉친 어깨와 목 부분의 근육을 가볍게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1분만이라도 해보세요. 두통을 유발하는 수축된 근육을 풀어주어 짓누르거나 쪼이는 느낌이 완화될 것입니다.
관련 : 뒷목 당길 때, 시원하게 풀어주는 Best 스트레칭 & Best 아이템 추천!
4. 마사지
뒷목, 관자놀이, 두피, 눈썹 위를 꾹꾹 손가락으로 눌러주세요. 두통으로 멍한 머리가 맑아지고 한동안 통증도 사라지게 해줍니다.
뭉친 근육은 두통을 더 심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업무가 많고 바쁠수록 적어도 2시간에 한번씩은 알람을 맞춰두고 3~5분만 몸을 푸는데 투자한다면 업무 효율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5. 소염진통제
두통을 자주 겪는 분들은 심한 두통이 오기 전, 자신만의 전조증상을 아실겁니다. 두통이 심해지고 나서 진통제를 먹으면 통증을 가라앉히기 힘들어 전조증상이 있을 때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두통에는 감기와 비염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 많기에,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소염진통제가 두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환절기 두통이 생기는 이유
1. 일교차가 심할 때에는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일시적으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기 쉽고, 이 원인으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콧물과 재채기는 수면 부족을 유발하고 이는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병원을 가야할 때
진통제 등 여러 방법을 써보아도 두통 조절이 안 되는 경우, 두통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평소에 느낀 두통과 다르거나 심한 통증의 경우, 구토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 다른 몸의 이상 증상이 동반된 경우, 뇌경색·뇌출혈 등 뇌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찾아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해볼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