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도 동물에게도 단백질 섭취는 중요하다.
단백질은 소화 과정을 통해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단순 분자들로 쪼개져 체내에 흡수되어 다양한 기능을 한다.
그중에서도 몸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없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는데
[사람은 9가지 / 강아지는 10가지 /고양이는 11가지]가 있다고 한다.
< 고양이 필수 아미노산 >
- Threonine 트레오닌
- Histidine 히스티딘
- Methionine 메티오닌
- Phenylalanine 페닐알라닌
- Isoleucine 아이소루이신
- Tryptophan 트립토판
- Valine 발린
- Leucine 루신
- Lysine 라이신
- Arginine 아르기닌
- Taurine 타우린
(*라이신까지가 사람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9가지 / 아르기닌까지 강아지 필수 아미노산 10가지)
11가지 아미노산 중에서 아르기닌과 타우린이 고양이에게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다.
필수! 라는 단어가 붙어 있는 것처럼 필수 아미노산이 결핍될 경우 매우 위험하다.
아르기닌이 결핍될 경우
결핍 시 면역력 약화, 상처 치유에 문제가 생기고, 몇 시간 내에 타액 증가,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혼수상태와 죽음에 이를 수 있다.
타우린이 결핍될 경우
시력, 심장, 신경, 면역력,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장시간 결핍 시 암컷에게는 불임증, 유산, 사산 등의 증산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보통 동물병원에서 추천하는 사료에는 이런 단백질이 다 골고루 들어있다.
-
참고로,
아르기닌은 돼지고기, 참치, 새우, 칠면조에.. 타우린은 해산물, 닭고기에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강아지가 고양이 사료를 좋아하는 이유?
우리 집처럼 강아지와 고양이가 함께 사는 집에는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강아지가 유독 고양이 사료를 엄청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고양이에게만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함유와 함께, 육식동물인 고양이에게 맞춰져 강아지 사료보다 고기(단백질) 함량이 더 많기 때문이다.
🐱고양이에게 🐶강아지 사료는 타우린 부족으로 결핍 증상이 생길 것이고,
🐶강아지에게 🐱고양이 사료는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게 되어 신경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강아지 사료는 강아지에게!
고양이 사료는 고양이에게!
당연하겠지만 꼭! 지켜져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