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당길 때,
1. 뒷목이 뻑뻑하다.
2. 머리가 멍하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
3. 두통이 있다.
4. 뒷머리에 찌릿한 통증이 있다.
5. 마사지를 해도 증상이 가시질 않는다.
뒷목이 당긴다고 할 때, 대부분 스트레스나 근육의 뭉침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보통은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 마사지를 한다면 통증이 줄어드는데 나름의 조치를 취해도 아픈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자.
1. 거북목, 일자목, 목디스크
거북목, 일자목, 목디스크와 같은 목뼈 질환이 있으면 뒷목과 등에 뻐근함과 함께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목에는 7개의 목뼈와 그 사이마다 물렁뼈인 디스크가 있고, 뼈 가운데로 머리와 팔다리를 연결시켜주는 신경이 지나가는데, 척추 중에 여러 방향으로 가장 많이 움직이고 무거운 머리를 떠받들고 있다 보니 퇴행성 변화나 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런 목뼈 질환은 잘못된 생활습관도 주요 원인이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시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빼면 목의 압력이 높아져 무리가 가기 쉽고,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 거북목 증후군 : 오랫동안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를 내려다봐 목이 거북목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 증상
👉 일자목 : 바로 서있는 옆모습을 방사선 촬영하였을 때 목뼈의 정렬이 'C'의 형태가 아닌 'I'의 형태를 말한다.
👉 목디스크 :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정상적인 위치에서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생기는 질환.
2. 긴장성 두통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뒷목이 당긴다'면 긴장성 두통이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대한두통학회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70~80%가 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라고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 상승과 함께 근육이 긴장하게 되는데, 두피와 두개골 사이에 있는 근육층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서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통증을 유발한다.
👉 긴장성 두통을 발생시키는 요인 : 지나친 스트레스, 긴장, 불안, 우울증, 수면부족, 운동부족, 불량한 자세 등
👉 긴장성 두통의 증상 : 머리와 어깨에 통증, 불면증, 피로감, 식욕부진, 집중력 저하 등
3. 근막동통 증후군
흔히 '담에 걸렸다'라고 표현한다. 근막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으로, 갑작스럽게 근육에 무리가 가면 근막에 통증유발점이 생성되고 통증을 유발한다. 이는 목과 어깨에서 근육 섬유들이 단단히 뭉쳐서 만지면 상당한 통증을 유발한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처럼 강한 외부 충격을 받았거나, 갑자기 놀래서 긴장을 할 때, 잘못된 자세로 있는 시간이 누적되어도 발생할 수 있다. 경험상 초기에 병원을 가는 것이 회복 시간을 매우 단축시켜주었다.
👉 근막동통이 심하지 않을 경우 : 마사지와 온찜질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다.
4. 턱관절 이상
턱관절에 이상이 있으면 주변 근육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과 함께 뒷목이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턱관절 이상은 턱을 자주 괴거나, 잠을 잘 때 이를 갈아도 생길 수 있고, 너무 질긴 음식을 즐겨도 생길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기도 모르게 이를 앙다무는 습관이 있다면 계속 의식하면서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치아 마모와 함께 편두통과 뒷목 당김을 달고 살 수 있다.
👉 턱관절 자가진단법
- 입을 벌리는 것이 힘들거나 소리가 난다.
- 거울을 봤을 때, 입꼬리가 평행하지 않고 광대가 틀어지는 등 안면 비대칭이 있다.
- 손가락을 귀 속에 넣고, 입을 열었다 닫을 때 한쪽에서 툭 치는 느낌이 있다.
5. 만성피로
일상을 조금씩 갉아먹는 만성피로가 원인일 수도 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정의하기가 매우 모호하나,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고, 충분한 휴식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았을 때 진단할 수 있다고 한다.
👉 만성피로 자가진단법_4가지 이상 6개월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할 수 있다.
-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가 않다.
- 목이 따끔거린다.
- 겨드랑이 임파선이 눌려 아프다.
- 근육통이 지속된다.
- 두통이 있다.
- 운동이나 힘든 일을 하고 난 후에 심하게 가라앉는다.
-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
- 뼈마디가 아프다
[날 아끼는 방법] - 뒷목 당길 때, 시원하게 풀어주는 Best 스트레칭 & Best 아이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