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가루약을 먹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습식 간식에 섞어주거나, 가루약을 물에 섞어 주사기를 이용해 준다거나, 가루약을 안에 넣어 먹일 수 있는 캡슐 형태의 간식도 있죠.
그런데, 이 방법들은 침을 많이 내서 가루약을 뱉어버리는 강아지들에게는 소용이 없습니다. 이럴 땐 꿀에 가루약을 섞여 먹이면, 꿀의 끈적함 때문에 약을 다 먹일 수 있는데요. '꿀'섭취에는 주의사항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 '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강아지
- 꿀 대신 추천 방법 : 콤플리비트 영양제
'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강아지
꿀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 당분으로 미네랄과 비타민 B, C 등 영양소가 풍부해, 강아지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섭취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꿀을 먹으면 안 되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1. 장기간 매일 가루약을 먹어야 하는 강아지에게 꿀을 섞여 먹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달달한 꿀을 계속 먹으면 혈당을 높여,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당분이 혈당을 높일 수 있어 당뇨가 있는 강아지에게는 위험합니다.
3. 1년 미만의 어린 강아지나 노령견은 꿀을 소화하지 못할 수 있고, 벌이 꿀을 만들면서 생길 수 있는 보툴리누스균에 감염이 될 수 있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그 외, 처음 급여를 할 때는 꿀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지는 않는지 소량을 먹여봐야 하고, 칼로리가 높아 비만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꿀 대신 추천 방법 : 젤 형태의 영양제
강아지에게 가루약을 장기간 먹여야 한다면 꿀에 섞여 먹이는 대신, 젤 형태의 영양제에 섞여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양제도 강아지의 컨디션에 맞춰 수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전 영국 VetPlus 사의 complivit(콤플리비트)를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펌프 형태의 영양제로 용량을 조절하기도 편하고, 적당히 끈적해서 가루약을 섞여 먹이기 좋더라고요. 고양이도 함께 먹을 수 있는 영양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