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검버섯은 간 때문에 생긴다! 없애는 방법

멍냥친구 2022. 11. 18. 13:30
728x90

 검버섯은 얼굴과 손,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 거무스름하게 얼룩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검버섯을 단순히 노화 현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간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식습관을 개선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줄일 수 있습니다.

눈-주위에-생긴-검버섯
검버섯

 

검버섯 = 간 얼룩

영어로 'liver spot'이라는 명칭이 있는 것만큼, 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피부 위로 검은 얼룩이 생깁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은 본래 간내 담관과 같은 배설 계통을 통해 배출되어야 하는데, 담석이 생기고 관이 막히면 담즙이 혈액으로 유입되고, 이것이 특정 피부 밑에 축적이 되면서 검버섯이 자라는 것입니다. 

 간에 부담이 가지 않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 담즙이 원활히 배출되어 피부 조직에 쌓이지 않습니다. 

참고 : 독소란? 디톡스 하는 이유, 방법, 주의사항

검버섯을 줄이는 식습관

 간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간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간은 위장에서 흡수된 영양분이 영양소가 되는 첫 관문입니다. 이때 술, 기름진 음식 등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간이 해독해야 하는 양이 많아, 그만큼 간에 부담을 줍니다. 

 간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면 아래의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 궤양성 대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검버섯의 다른 요인

 검버섯은 간 질환과 관련이 있듯 가족 중에 검버섯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유전적으로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대기 오염 물질과 자외선의 영향으로 피부 색소가 침착되며 생기기도 합니다. 외출할 때 햇볕에 노출되는 피부는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주세요

참고 : 자외선 차단제, 높은 차단지수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