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새끼 고양이 눈은 모두 푸른색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갓 태어난 새끼 고양이들은 눈을 뜨지 못하다 생후 7~14일 정도가 지나면 푸른빛을 띠는 눈을 뜹니다. 모든 새끼 고양이가 홍채 색깔이 파란색으로 보이는 것은 아직 멜라닌을 많이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언제 정확한 눈 색깔을 알 수 있을까요?
<요약>
- 언제부터 눈 색이 변화하나?
- 눈 색깔을 결정하는 멜라닌
- 파란 눈을 가진 성묘는 멜라닌 색소가 없다
언제부터 눈 색이 변화하나?
고양이는 막 태어났을 때에는 눈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력도 없는 상태이고 눈을 뜨지 못합니다. 이 시기에는 후각과 촉각만이 깨어있다고 하는데요.
고양이가 눈 뜨는 시기는 생후 7~14일 이고, 생후 4주가 지나면서부터 눈 색깔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며 생후 7주가 지나면 시력과 시각 기능이 완전히 발달합니다. 보통 4개월이 되어야 눈 색깔을 정확히 알 수 있다고 하네요.
눈 색깔을 결정하는 멜라닌
시력과 눈의 발달이 충분히 되고 난 후에는 눈 안에 있는 세포에서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멜라닌이 생성되는 양에 따라 고양이의 눈 색이 결정되는데요.
멜라닌 생성이 적으면 레몬 빛의 노란색이나 에메랄드 빛의 초록색을 띠고, 멜라닌 생성이 많을수록 눈 색깔은 점점 짙어지고 진한 갈색빛을 띠기도 합니다.
파란 눈을 가진 성묘는 멜라닌 색소가 없다
성장을 다 한 성묘인데도 파란 눈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는 막 태어난 새끼 고양이처럼 멜라닌 색소가 없습니다. 홍채가 푸르게 보이는 이유는 투명한 유리 창문처럼 빛이 반사되어서 파랗게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