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도 사람처럼 코가 간질간질하면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는 순간적으로 재채기를 2~3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자극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재채기를 자주 하는 것은 치료가 필요한 질병일 수 있고, 다묘 가정이라면 전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재채기 소리가 자주 들린다면 다른 증상들도 보이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주세요.
- 고양이 재채기는 대부분 감기 or 비염
- 재채기를 유발하는 다른 원인들
- 재채기를 한 후, 코피가 났다?
고양이 재채기는 대부분 감기 or 비염
고양이가 재채기를 연달아 너무 많이 한다거나 최근 재채기의 횟수가 늘었다면? 고양이의 컨디션(활력, 식욕 등)과 눈곱이나 눈물이 나는지, 콧물이 있다면 콧물의 상태는 어떤지, 증상을 확인하고 수의사와 상담을 권합니다.
1. 고양이 감기 : 바이러스 감염
고양이에게 가장 흔하게 재채기를 유발하는 것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칼리시 바이러스 등 감염으로 인한 감기입니다. 고양이 감기는 재채기, 콧물, 눈물, 식욕 저하, 활력 저하, 탈수, 설사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감기는 면역력이 약한 어린 고양이나 노묘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감기는 다른 고양이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다묘 가정에서는 빠른 발견과 격리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양이 알레르기성 비염
만약 고양이가 가끔씩 재채기를 한다면, 언제 어느 상황에서 재채기를 하는지 패턴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을 갔을 때, 집 청소를 할 때 등 특정 상황에만 반복적으로 재채기를 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양이가 재채기뿐만 아니라 콧물이 있고, 콧물 상태가 점점 끈적해지거나 코 막힘 등의 증상이 같이 있다면, 염증으로 인해 병이 커질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 고양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 : 먼지가 많이 나는 고양이 모래, 먼지, 꽃가루, 곰팡이, 향수, 향초, 세정제, 소독제, 해충 스프레이, 담배 연기 등
재채기를 유발하는 다른 원인들
감기와 비염말고도 고양이에게 재채기를 유발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치석이 심하면 잇몸에서 생긴 염증이 코로 들어가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감염성 복막염, 클라마디아 감염에 의한 고양이 결막염, 고양이 백혈병 등의 질병도 재채기를 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재채기를 한 후, 코피가 났다?
재채기는 코와 입을 통해 공기를 폭발적으로 방출합니다. 고양이가 재채기를 세게 하면서 약한 코의 점막에 상처가 난다면 코피가 날 수도 있는데요. 고양이가 코피가 났을 때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침착하게 대처해주세요.
- 고양이 머리를 뒤로 젖히지 말기!
- 고양이 코피를 닦아줄 때는 최대한 자극을 줄이기! - 닦으려다 재채기를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코피 상태 확인하기! - 코피의 양이 많거나 다른 분비물이 함께 보인다면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가능하다면 차가운 수건으로 고양이 콧등 부분을 찜질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