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와인을 적당히 마시는 것은 심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확실한 사실은 레드 와인을 자주 마시는 프랑스 사람들은 포화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레드 와인의 효능을 보고 건강을 위해서 마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레드 와인이 가지는 잠재적 효능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술의 영향, 알코올의 경우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금주를 하거나, 하루에 한두 잔 정도 적당히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레드와인 효능의 핵심, 레스베라트롤
레드와인 효능의 핵심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입니다. 레스베라트롤 이란? 포도 껍질에서 나와 레드 와인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의 일종입니다. 항염증, 항암, 항혈소판 응집, 연골 보호, 노화 방지 등의 특징을 가집니다.
1.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레드 와인에 있는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Nutrition and Metabolism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고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가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위, 간, 장, 갑상선, 폐, 췌장, 결장, 유방, 난소, 자궁경부, 전립선, 피부, 골수성 및 림프성 종양을 포함한 인간 종양 세포와 싸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미세 먼지, 오존, 술, 담배 등에 영향을 받으면 우리 몸속에서 더 많이 생기는 자유 라디칼(free radical)은 질병과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자유 라디칼은 정상 세포를 손상시키려 하는데요. 레스베라트롤이 자유 라디칼로부터 정상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4. 뇌를 보호해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레드 와인에 많이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알츠하이머, 파킨슨병을 비롯한 신경퇴행성 질환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병과 싸우는 단백질을 활성화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능력이 있다고 말합니다.
5.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산화 스트레스와 항염증 반응의 감소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영향을 줍니다. 이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