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머리가 멍해요. 탈수 증상 일수도..7가지 탈수 신호

멍냥친구 2022. 9. 11. 14:11
728x90

 특별한 이유 없이 머리가 멍하고 집중을 하기 힘들다면, 지금 몸에 물이 부족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우리 뇌는 약 80%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탈수로 뇌에 수분이 부족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수분 섭취에 소홀했다면 더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권고하는 물 하루 섭취 권장량은 1.5~2L이고, 체중에 따라 [몸무게] X 0.33 = 하루 물 권장 섭취량(리터)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 탈수가 생기는 원인
- 탈수가 있다는 신호 7가지
- 물 말고, 수분 섭취하는 방법

탈수가 생기는 원인

 우리 몸은 소변을 보는 것 외에도 땀을 흘리고, 가만히 숨만 쉬고 있는 동안에도 생존을 위해 신체 내에서는 계속 수분을 사용합니다. 수분은 신체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체온을 조절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하게 해 주며 신체 모든 세포 조직과 장기 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생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손실되고 있는 수분보다 수분 섭취량이 적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

탈수가 있다는 신호 7가지

1. 멍한 머리 

 탈수는 머리를 멍하게 만들고 두통도 유발합니다. 탈수가 있으면 체액이 뇌 밖으로 이동하려고 하고, 뇌와 척수를 보호하는 뇌척수막에 압력을 가하면서 결과적으로 두통을 생기게 만듭니다.

2. 집중력 저하

 위의 1번의 현상과 함께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며 단기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체를 쫓는 시각의 속도가 떨어지고 신체 전반에 운동능력도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련 : '브레인 포그'란? 머리가 멍하고 안개 낀 듯한 증상/원인/영양제

3. 피부 탄력

 건조한 피부는 환절기나 주변의 습도 때문일수도 있지만,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것은 탈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손등이나 팔 아래, 복부 부분의 피부를 손가락으로 꼬집었다가 손을 떼었을 때 피부는 즉시 제자리로 돌아와야 합니다. 그런데 손을 뗀 후에 피부가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은 신체에 수분이 많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4. 입냄새

 탈수가 있으면 체액의 생성이 줄어듭니다. 그중 타액, 침의 생성이 감소하면 입 안에서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과 제대로 싸우지 못해 구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관련 :고단백질 섭취 문제점은? 입 냄새가 나는 것도 증상 중 하나

5. 배고픔

 방금 식사를 했는데도 배고프다고 느끼는 경우, 탈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목이 마르고 갈증을 느끼는 것에 ‘물'을 떠올리지 않고 ‘음식’을 떠올릴 수 있다는데요. 이것이 의심되는 경우 물 한 컵을 마시고 15분 정도 기다려보세요. 배고픔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6. 변비

 사람마다 배변의 횟수로 변비를 정의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주 3회 미만의 배변 횟수와 딱딱한 변인 경우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의 다양한 원인 중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예민함

 탈수는 신경학적으로도 영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별일이 아니었던 것에 짜증을 내고, 참을성이 없어지며, 쉽게 화를 내게 만듭니다.

물 말고, 수분 섭취하는 좋은 방법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5가지 : 모르고 마시면 탈수 증상 유발한다. 

수분 섭취 도와주는 탄산수, 하루에 얼마나 마셔도 될까?

달콤한 영양분 멜론, 효능과 고르는 방법

자몽 효능 7가지, 수분 섭취 + 복부 지방 제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