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은 유난히 신체 중에 따뜻하게 유지되기 힘든 부위입니다. 특히 비가 오는 날이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는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파 저절로 손이 가기도 하는데, 그때 만지면 무릎이 얼음장 같기도 합니다. 무릎은 왜 이렇게 차가워져서 통증을 유발하는 걸까요?
무릎이 차가운 이유
우리 몸이 36.5℃로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혈액이 계속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혈액이 흐르며 에너지가 생기고, 그로 인해 '열'이 발생되어 체내의 피는 따뜻하고, 우리 신체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무릎 앞쪽은 무릎뼈 위에 얇은 피부가 덮여 있기 때문에, 혈관이 통과하는 근육과 뼈와 거리가 있어서 다른 신체부위보다 비교적 체온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무릎 통증의 원인은 크게 연령대로 구분되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50대 이상인 경우는 관절염, 20대의 경우는 혈액순환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1.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 통증
무릎 관절염은 무릎의 연골이 닳아서 염증이 생기며,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령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나, 유전적, 체중, 직업 등의 다른 요소들도 원인이 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또, 무릎 부위에 타박상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동(계단 오르내리기, 쭈그려 앉기, 무거운 것 들기, 체중 증가 등)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고 평지 걷기,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으로 무릎 주위의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무릎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이 시리고 아픈 통증에 일상 생활이 힘들다면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와 함께 소염제, 진통제 등으로 약물 치료를 하게 되고,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도 완화되지 않을 때에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2. 혈액 순환으로 인한 무릎 통증
수족냉증이 심했는데 종아리도 불편하고 무릎까지 시리게 되었다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무릎 통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운동 부족 등이 원인으로 방치하면 엉덩이까지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입니다. 최근에 '잠도 잘 자지 못할 정도로 과로를 했다'와 같은 정확한 원인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원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해결이 되나, 이유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한의원에 가보길 권합니다. 온열 치료와 함께 침 시술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건강을 지키는 방법
✅ 무릎 건강에 좋은 것
- 온찜질
- 평지 걷기,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운동
- 운동 전 스트레칭
- 종아리 마사지
❌ 무릎 건강을 해치는 것
- 양반다리, 쭈구려 앉기
- 땅바닥에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 (의자, 침대 사용 권유)
- 점프를 하거나, 빠른 방향 전환을 해야하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