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를 맞아 한참 놀다 저녁이 되어 누우면 발바닥이 화끈거리고 다리 근육이 아팠던 경험이 있지 않나요? 매일 같은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거나, 맨발로 다니는 행동이 늘어나는 여름은 발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발 통증을 줄이는 7가지 방법을 확인하고, 건강한 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발 통증 줄이는 방법 7
1. 활동에 맞는 신발 신기
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는 갑자기 과한 활동을 해서 생기는 외과적 문제가 많습니다. 종아리 근육과 발뒤꿈치 뼈를 연결하는 아킬레스건이 과하게 사용되어 생기는 염증인 아킬레스 건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족저 근막에 생기는 염증인 족저근막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여름철에는 발에 땀이 차는 것이 싫어 맨발로 한 가지 샌들만 신고 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활동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은 발에 무리가 많이 가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등산을 갈 때 등산화를 신듯이 운동화, 샌들, 아쿠아 신발 등 활동에 맞는 신발을 신어주세요. 또한, 휴가 전 새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 가능한 발에 편한 신발을 구매하고, 착용시간을 천천히 늘려 휴가 당일 발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평평한 샌들 피하기
샌들은 더운 여름의 필수품이지만, 발 건강을 지키기에는 쉽지 않은 신발입니다. 발은 사람의 체중을 모두 지탱하는 신체 부위인데요. 완전히 평평한 샌들은 발에 추가 압력이 가해져서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발의 아치를 지지해주는 샌들을 신어 발의 무리를 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바닥 부분이 조금 더 편하도록 쿠션이 있고 부드러운 코르크나 가죽 소재 등으로 만들어진 것을 권합니다.
3. 맨발로 다니지 않기
여름철에는 해변이나 워터파크, 잔디밭 등에서 맨발로 다니기도 합니다. 맨발로 다니는 것은 발바닥이나 발톱 주변의 작은 상처를 통해, 곰팡이로 인한 무좀이나 발바닥 사마귀와 같은 감염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런 감염은 장기간 발의 통증과 함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아쿠아슈즈처럼 물놀이용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종아리 스트레칭하기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은 발 통증을 줄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단하게 뭉친 종아리 근육은 족저근막이나 아킬레스 건과 같은 부위에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를 손으로 주물러 직접적으로 근육을 풀어줘도 좋고, 바로 누워 발가락 끝을 발등 쪽으로 당겼다가 반대로 늘려주는 반복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발의 피로 풀어주기
발 통증 완화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하루 일과를 마치고 발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족욕을 하거나 발 마사지를 하는 것은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혼자 발을 주무르는 것이 힘들다면 라크로스 볼을 써보세요. 작은 고무공인 라크로스 볼을 발바닥으로 계속 굴리면 뭉친 근육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어 발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6. 발 관리 주의사항!
발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발을 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발의 피부가 상하지 않게 샌들 위로 노출된 발의 피부에는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크림을 바르고, 평소 수분 크림을 발라 발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패디큐어를 하는 경우, 살균되지 않은 도구의 사용으로 손질받은 부분이 감염으로 퉁퉁 부을 수도 있습니다. 도구를 항상 살균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곳에서 관리받길 권합니다.
7. 발 부담 줄이기
평소의 노력으로 발에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운동화를 착용하고 매일 걷기 운동을 하고, 발목 근력 강화 운동을 하거나, 무지외반증을 교정하는 등 평소에 발에 부담을 줄여주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 또한 발에 부담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