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반려인

크리스마스 분위기 나는 포인세티아, 고양이에게 얼마나 위험한가?

멍냥친구 2021. 12. 22. 08:15
728x90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분위기를 내고 싶으면 집을 꾸미게 되는데요. 얼마 전,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나는 대표 식물인 빨간 잎의 포인세티아가 예뻐서 한참을 보고 있다가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이라는 것을 알고 구입하지 않았어요. 

 포인세티아와 함께 사진을 찍은 고양이들을 꽤 보았던 것 같은데, 어떤 이유로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식물이라고 하는 걸까요?

 포인세티아와-고양이
포인세티아와 고양이

포인세티아 얼마나 위험한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백합과 식물은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생명을 잃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한동안 해외 뉴스를 통해 꽃가루가 고양이 신장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혀 목숨을 잃은 사건들이 전해졌죠. 그래서 식물에 독성이 있다고 하면 백합, 튤립처럼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위험이 될까 봐 걱정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지금 집사님들 중에 포인세티아를 키우는 분이 계신다면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포인세티아는 독성은 있는 식물이지만 같은 장소에 있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섭취했을 때 치료가 필요하지만 독성 수준은 대부분 경증 또는 중증도로 치사율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포인세티아 독성 성분

 포인세티아(poinsettia)에는 잎과 줄기에 있는 포볼(phorbol)과 사포닌(saponin)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섭취했을 때 고양이뿐만 아니라 강아지, 사람에게도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의 건강상태와 체중에 비례해 증상이 상대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섭취량이 적으면 아무런 증상이 없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고양이, 강아지가 먹었다면 섭취량을 파악하고 병원에 가서 구토를 유도하고, 혈액검사 등으로 장기에 손상을 입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 포인세티아가 있다면, 반려동물이 활동하는 공간이 아닌 장소에 두는 것이 좋겠네요.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설사
  • 구토
  • 충혈된 눈
  • 침흘림
  • 입술을 반복적으로 핥는 행동
  • 얼굴을 계속 긁는 행동

 

강아지, 고양이 정전기 줄이는 방법_미스트, 물걸레, 건조기 등

반려동물에게 정전기는 아마 공포일 것이다. 분명 쓰다듬을 받고 싶어서 왔는데 예상치 못한 통증이 발생하면 얼마나 놀랠까. 강아지와 고양이 주변에서 정전기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이며, 예

funmic.tistory.com

 

고양이 귀 속이 까매요ㅣ귀 진드기 치료 방법과 관리법_전염 주의

 고양이 귀에 까만 귀지가 보인다면, 귓 속에 진드기가 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귀 진드기는 반려동물끼리 전염이 잘 되기 때문에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funmic.tistory.com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 추천_다양한 종류별 슬개골 보호대 총정리

 강아지에게 슬개골 보호대 착용이 필요할 때가 있다. 강아지가 선천적으로 슬개골이 약하거나, 슬개골 수술을 하기 전에 다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수술 후에 재활이 필요할 때, 그리고 슬개골

funmic.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