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 교정에 효과적이고, 근육 크기는 늘어나지 않으면서 근력과 체력을 강화해주는 필라테스(Pilates)는 최근 가장 많이 찾는 운동입니다. 주변에서 필라테스 센터를 찾는 사람들을 보면 기구가 많이 있는 곳에 가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필라테스는 큰 기구부터 작은 소도구까지 다양한 운동 도구를 활용하는 특징이 있죠.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기구들의 이름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소도구 종류들의 이름과 특징은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필라테스 기구 종류_7가지
참고로, 필라테스가 요가와의 가장 큰 차이점을 보자면, 요가는 호흡을 조절하여 몸과 마음을 정화시키는 궁극적으로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법이고, 필라테스는 요가, 발레, 웨이트 트레이닝 등의 원리를 종합하여 해부학적 운동에 맞추어 몸을 단련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캐딜락 (Cadillac)
제 주변 사람들이 가장 애정 하는 기구, '캐딜락'은 '트라피즈 테이블'이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철제 침대에 봉과 스프링들로 점점 개량되면서 만들어진 기구로, 200가지가 넘는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특정 신체부위의 기능이 떨어져 운동을 하기 힘들 때 캐딜락의 다양한 지지대들이 약한 부분의 재활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모던 리포머 (Modern Refomer)
리포머는 기구 필라테스의 꽃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캐리라는 지지대가 레일 위에서 움직이게 되어 있는데 지지대에 연결된 스프링을 밀고 당기면서 신체를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신체에 불균형이 심한 사람들은 스프링의 흔들림을 제어하며, 우리 몸의 근육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3. 타워 리포머, 콤비 리포머 (Tower / Combie Refomer)
하나의 기구에서 두 개의 기구를 사용하는 듯하게 해주는 타워 리포머는 리포머에 매트 타워를 결합시켜 공간을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활클리닉에 물리치료사 분들도 치료 기구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4. 래더 바렐 (Radder Barrle)
둥근 매트 부분과 직선의 바가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바렐은 골반 균형을 맞추고 하체와 허리를 스트레칭하기 좋은 기구입니다. 척추 기립근과 복근과 코어를 단련시키는 동작을 많이 할 수 있는 기구이죠.
5. 콤비 체어 (Combie Chair)
의자처럼 생긴 콤비 체어는 발이나 손으로 스텝을 밀거나, 바닥에 눕거나 서서 이용하는 등 75가지 이상의 동작을 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주로 팔과 다리의 근력을 사용하는 동작이 많으나 허리, 엉덩이, 어깨, 복횡근 등 전신 근육 운동이 가능합니다.
6. 스프링 보드 (Spring Board)
스프링 보드는 누워서도 재활과 근육 운동이 가능한 기구입니다. 벽에 붙어 있는 스프링의 저항력을 이용하여 팔, 다리, 복부 등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7. 스웨디시바 (Swedish Bar, Wall Bar)
스웨디시바는 스웨덴에서 처음 만들어진 기구로 체조 선수들의 훈련을 위해 사용했다고 합니다. 바를 이용해서 다양한 신체 부위를 스트레칭을 할 수 있고 척추를 늘리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측만증을 개선하고 등, 복부 등 근력 운동도 가능합니다.
* 이미지 (캐딜락~스프링보드) 출처 : Baleine Pil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