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경련이 자주 생긴다거나 손발에 감각이 이상해지고 두통,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다면 마그네슘 부족해서 생긴 문제일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절반 이상이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하고, 이는 건강 보조제 복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저녁 식사 이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저녁 식후에 먹어야 좋은 이유와 섭취 시 주의사항은 무엇일까요?
<요약>
1. 마그네슘의 역할
2. 마그네슘을 저녁 식후에 먹어야 좋은 이유
3. 마그네슘 섭취 시 주의사항
1. 마그네슘의 역할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현대인들에게 가장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로, 우리 몸이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60%는 뼈와 치아로 30%는 근육 부위로 이동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과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의 수축 조절 기능을 하는데요. 땀과 함께 마그네슘이 배출되어 신체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운동할 때 쥐가 잘 난다던지 눈꺼풀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마그네슘은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마그네슘은 지방이 에너지로 쓰일 수 있도록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2. 마그네슘을 저녁 식후에 먹어야 좋은 이유
2-1) 식후에 먹어야 흡수율이 높다.
위산이 많이 있을 때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식후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공복에 복용하게 되면 속 쓰림, 설사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2) 불면증 완화를 위해서는 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다.
불면증 때문에 마그네슘을 섭취한다면 자기 전에 섭취하여 긴장을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3) 뼈와 근육 세포가 재생되는 저녁.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90%는 뼈와 근육으로 가서 역할을 하기에 몸속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인 밤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마그네슘 섭취 시 주의사항
마그네슘의 성인 일일권장 섭취량은 200~300mg입니다. 또한 하루 상한 섭취량이 350mg인데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하고, 고 마그네슘 혈증을 발생시켜 저혈압, 호흡곤란, 심하면 심정지까지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마그네슘 보조제는 보통 100~20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다른 종합 영양제나 콩, 두부, 아몬드, 김, 미역, 다시마, 멸치 등 음식에도 들어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