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앞발로 눈을 긁는 모습은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대체로 잠에서 깼을 때, 강아지 털이나 먼지가 눈에 들어갔을 때 즉각적으로 보이는 반응이 많은데요. 이는 정상적인 행동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일부의 눈을 긁는 행동은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도, 당장 수술이 필요한 외과적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 강아지가 눈을 긁는 이유 10가지
- 바로 병원에 가야 할 때는?
강아지가 눈을 긁는 이유 10가지
#간단하게 눈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대처 방법 #치료 방법
1. 일반적인 눈병
강아지가 눈을 부드럽게 세수하는 듯 긁는 모습은 대부분 잠에서 깼을 때 볼 수 있는데요. 이때는 대부분 수면으로 인한 가벼운 안구건조증 혹은 눈곱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강아지도 때때로 사람과 같은 일반적인 눈병 증상이 나타납니다. 딱딱하게 굳어있는 눈곱이나, 하얗고 끈적한 눈곱이 있는 가벼운 눈병 증상인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적신 거즈로 부드럽게 닦아준 후에 별다른 징후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물질
강아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갑자기 신경질적으로 눈을 막 긁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부분은 강아지가 눈물을 흘려 자연스럽게 이물질이 눈 바깥쪽으로 배출되나, 간혹 이물질이 빨리 빠지지 않거나 눈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이 계속 나고 눈을 계속 긁으려 한다면 바로 응급실로 가서 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3. 결막염
결막염은 눈꺼풀 안쪽과 안구 표면을 감싸는 결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결막염이 생기면 눈물 등의 분비물 양이 많아지고, 충혈, 눈 깜빡임, 부기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눈꺼풀을 위로 올려보면 안쪽에 부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염증이 심한 경우 영구적인 눈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진찰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점안액을 처방받아 관리해주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련 : 눈물이 많은 강아지, 눈 건강은 괜찮은 걸까?
4. 엔트로피온
엔트로피온(Entropion)은 눈꺼풀이 비정상적으로 안쪽으로 말려 속눈썹이 눈을 자극하는 선천적 장애 증상입니다. 윗 눈꺼풀, 아래 눈꺼풀 양쪽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눈에 자극이 지속되어 눈물, 발적, 통증을 유발하고, 방치하면 다른 눈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불독, 페키니즈, 시추, 코커스패니얼,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차우차우, 차이니즈 샤페이 등의 품종에서 많이 보이는 증상으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적 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알레르기
사람처럼 알레르기로 인해 강아지가 눈을 긁을 수 있습니다. 먼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샴푸나 향수 등으로 인한 자극 때문일 수도, 음식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으면 눈을 계속 긁으려 하는 것 외에, 특정 피부 부위를 계속 핥거나 깨물고, 피부 발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요.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수의사와 상담 후, 주변 청결에 유의하고 식단을 체크하여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 강아지 면역력 높이는 위생 관리 방법
6. 각막염
눈 가운데 안구 표면을 보호하는 투명한 막인 각막에 생기는 염증을 각막염이라고 합니다. 각막염이 생기면 가려움으로 눈을 긁게 되고, 눈물 양이 늘고, 눈이 하얗게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각막염은 방치하면 실명까지 될 수 있는 질병으로 빠른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관련 : 강아지 눈이 하얗게 뿌예진다. 노화가 아닐 수도?ㅣ7가지 안구 질환
7. 각막 궤양
각막 궤양은 각막에 생긴 상처를 뜻합니다. 외부적 요인일 수도,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에디슨 병 등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요. 강아지가 눈을 감고만 있으려 하고, 건드리면 통증으로 힘들어하고, 특히 빛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각막 궤양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고 빠르게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8. 녹내장
강아지가 녹내장이 있으면 통증으로 눈을 잘 뜨지 못하고 눈동자가 뿌옇게 흐려집니다. 눈 내부에서 수분 생성이 많아지거나 배수가 잘 되지 않아,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심각한 안질환이기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9. 안검염
눈꺼풀 위나 속눈썹 부분이 붉게 부어있는 것이 보인다면 안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부 기생충에 의해 생길 가능성이 가장 높고, 세균 감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구충제와 함께 항생제, 항염증제, 안약 등으로 염증 치료를 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 벌레 물림
잔디와 풀숲을 좋아하는 강아지가 산책을 하다 눈 부위를 벌레에 물렸을 수도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물렸을 때나 간지러울 때 눈을 긁으려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반응이 일시적이며 금방 사라집니다. 하지만 만약 눈 부위가 붓거나, 콧물, 기침,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의심하여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바로 병원에 가야 할 때는?
강아지는 통증이 있어도 가능한 티 내지 않고 숨기려고 합니다. 강아지 눈 질환은 빠르게 악화되기 쉽기에 평소와 다른 걱정스러운 징후를 보이는 경우, 바로 수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을 권합니다.
- 집착적으로 눈을 오랫동안 계속 긁으려 할 때
- 붓거나 발적이 보이는 경우
- 눈물이 계속 많이 나는 경우
- 눈 분비물에 색이 있는 등 비정상적인 경우
- 눈을 감고 뜨지 못하는 경우
- 통증을 표현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