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반려인

강아지 방귀 냄새가 지독해요. 원인과 예방 방법은?

멍냥친구 2022. 9. 27. 21:22
728x90

 강아지가 방귀를 뀌는 것은 당연하고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소리 없이 지독한 냄새가 나는 방귀를 지속해서 뀐다면 강아지의 소화 기관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신호로, 강아지의 식습관을 다시 체크해봐야 합니다. 

 식습관에 변화를 주었는데도 나아지지 않으면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강아지 지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
- 냄새나는 강아지 방귀, 예방하는 방법 5
- 지독한 방귀 냄새, 의심해봐야 할 질병

귀여운 뒷모습의 강아지들
귀여운 뒷모습의 강아지들

강아지 지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

 강아지가 뀌는 방귀의 냄새가 지독하게 된 데에는 크게 2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1. 갑작스런 식단의 변화나 영양소 불균형, 그리고 이물질 섭취 등은 위장에 무리를 주어 음식물을 소화하기 힘들고 장 내에 가스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2. 과체중의 강아지나 활동량이 적은 강아지는 장내에 가스가 만성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이고 만성적으로 발생되는 가스는 강아지 방귀 냄새를 지독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치와와나 퍼그, 보스턴 테리어처럼 주둥이가 짧은 단두종의 경우에는 다른 강아지보다 방귀를 많이 뀌는 편인데요. 이는 먹고 마실 때 공기를 많이 삼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냄새나는 강아지 방귀, 예방하는 방법 5

1. 사료 변경

 시중에 판매되는 강아지 사료 중에는 좋은 재료로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잡힌 사료도 있지만, 부산물을 사용하는 등 질이 낮은 사료도 있습니다. 질이 나쁜 사료는 강아지의 소화 기관에도 무리가 되고 필요한 영양 성분을 얻기 힘듭니다.  

 또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거나 고지방 식단, 견과류의 섭취는 방귀 냄새를 더 독하게 만들고, 대부분의 강아지는 유당불내증이 있기 때문에 치즈나 우유 등 유제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 : 강아지 사료 등급, 표기에 함정이 있다?!

2. 하루 3끼

 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가 하루 한끼나 두 끼를 먹는 것은 공복 시간이 길어 장에 부담이 됩니다. 적은 양으로 여러 끼를 나누어 먹으면 위장에서 가스로 변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이는 가스가 장에 축적되어 독한 방귀 냄새로 바뀌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3. 천천히 먹기

 강아지가 음식을 급하게 먹을수록 공기도 더 많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됩니다. 이는 위장에 공기가 가득 들어가 배를 부풀리고 속을 불편하게 만들어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만듭니다. 

 슬로우 식기, 먹이 퍼즐을 활용하여 강아지가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산책

 강아지에게 1일 1 산책은 필수! 강아지와 반려인 모두 건강해지는 산책 시간은 규칙적인 운동이 되고, 이는 위장관을 건강하게 자극하여 장 속에 가스가 쌓이지 않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활동량이 적고, 과체중으로 산책을 힘들어하는 강아지는 처음부터 긴 산책을 하지 않고 5분, 10분, 15분.. 체력에 맞춰 산책시간을 점점 늘려주세요.

5. 영양제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강아지의 소화 기관에 도움이 되어 방귀 냄새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카(yucca schidigera)는 냄새를 지독하게 만드는 황화수소 농도를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만약 강아지에게 한 가지 이상의 영양제를 제공하려 한다면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 강아지 영양제 종류 7가지와 주의사항 - 총정리

지독한 방귀 냄새, 의심해봐야 할 질병

 위의 냄새나는 강아지 방귀 완화하는 5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아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면 강아지가 아래의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수의사를 찾아 강아지 방귀 냄새와 빈도수, 식습관과 변 상태 등을 설명해주세요. 

  • 염증성 장 질환
  • 췌장염
  • 장내 기생충
  •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