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난 뒤, 목이 칼칼하고 따끔한 목 안의 통증은 매우 흔하게 겪는다. 대개 입을 벌리고 잤다거나 미세먼지, 건조한 공기가 원인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목 안이 계속 아프다면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주변 환경, 습관, 질병 등 목이 아픈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고 적절한 대처를 하자.
1. 감기
목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감기이다. 목이 따끔거리는 통증과 함께 콧물, 기침, 열이 난다면 감기일 가능성이 높다. 감기로 인한 목의 통증에는 부기를 가라앉혀주고 통증을 줄여줄 수 있도록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감기 기운 떨어지게 하는 '생강차'의 효능과 잘 먹는 방법▼
2. 역류성 식도염
목 안에 화끈거림, 타는 듯한 통증과 함께 신물이 올라온다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수 있다. 강한 산성의 위 역류물이 후두와 인두에 닿아 붓거나 염증이 생겨 통증이 유발된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명치 끝부터 목구멍까지 타는 듯한 느낌, 화끈거림, 쓰린 느낌이 있다.
-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이 있다.
- 목소리가 변했다.
- 헛기침을 자주 한다.
- 누웠을 때나 밤 시간에 증상이 심해진다.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된다면 금연, 금주하고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이나 취침 직전에 음식을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도록 한다.
3. 편도에 이상 증상
편도는 구강과 식도 사이에 있는 '인두'라는 소화기관의 입구를 둘러싸듯이 있는 림프조직이다. 편도선염, 편도 비대, 편도 결석 등이 발생하면 목이 아플 수 있다.
- 편도선염 :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하는 급성 편도염이 많다. 대부분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고, 4~6일 정도 지속되다 점차 사라진다.
- 편도 비대 :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커진 것이다. 원인에 따라 다양한 검사가 필요한 질병으로, 항생제 치료, 수술 등으로 치료한다.
- 편도 결석 :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뜻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이다.
4. 성대에 이상 증상
성대는 목구멍 아래쪽에 위치하는데, 목소리가 나오게 조절해주는 성대에 이상이 생겨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쉬거나 갈라진 목소리, 목소리 잠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 성대결절 :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무리하게 내서 발생하는 성대의 양성 점막 질환
- 성대 낭종 : 성대 점막 아래에 주머니 모양의 물혹이 생기는 질병으로, 목소리 이상과 함께, 목에 무언가 걸린 듯 느낌이 들 수 있다.
5. 구강 호흡 및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
감기나 비염 등으로 인해 코가 막히거나, 구강 구조 때문에 입을 약간 벌리고 호흡을 하는 경우에주로 입을 통한 구강호흡을 하게 된다. 구강 호흡을 자주 하면 입과 목이 항상 건조한 상태가 되어 목의 통증을 자주 느낄 수밖에 없다.
특히, 자고 일어나서 입마름과 목의 통증이 심하다면 잘 때만 사용하는 구강 테이프를 사용해보길 권한다.
6. 축농증
축농증의 정확한 의학 용어는 만성 부비동염이다. 코 주위의 얼굴뼈 속에 빈 공간(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회복되지 않고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부비동염, 축농증이라고 한다. 3주 이상 기침과 함께 목 통증이 지속되면 축농증이 원인일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만성으로 이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축농증(만성 부비동염) 증상
- 코막힘
- 지속적인 노란 콧물
-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_후비루
- 얼굴 통증
- 기침
7. 후비루 증후군
목을 압박하는 느낌으로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후비루 증후군일 수 있다. 콧물이 인두에 고이거나 목으로 넘어가는 현상을 후비루라고 한다. 감기나 호르몬 이상, 추운 날 씨 등의 영향으로 코와 목 안에서 점액이 너무 많이 분비되거나, 알레르기, 낮은 습도 등으로 인해 점도가 진해질 때 증상이 유발된다.
👉후비루 증후군 치료 : 후비루를 유발하는 질환을 치료한다.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 위산 역류증 등이 원인일 수 있다.
8. 공기오염
황사나 미세먼지 같은 공기 오염도 목의 통증을 유발한다. 실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호흡기 질환의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가 많이 늘어난다고 한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의 필수품 마스크!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깨끗이 샤워를 하고 체내 미세먼지 및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섭취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권한다.
👉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 유자 :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완화해준다.
- 미역 :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알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녹차 : 카테킨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이 미세먼지나 중금속을 분자 상태에서 감싸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 보리 : 미세먼지와 중금속 배출에도 탁월하고, 보리차를 마시면 이뇨작용을 일으키지 않아 수분을 보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10가지 방법 / 적정 습도▼
▼뒷목이 당겨요, 뻣뻣한 뒷목 통증 원인 5가지▼
▼머리가 핑~ 빙글빙글 어지러울 때 원인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