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이나 다리 등에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것을 보고 셀룰라이트라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셀룰라이트는 살이 빠지면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는 절대 빠지지 않고, 꼭 림프 마사지를 해야한다는데요. 왜 그런 걸까요?
림프가 정체되면서 생기는 셀룰라이트
우리 몸에 있는 노폐물은 림프관 안의 림프액이 순환을 하면서 이동되고 배출되는데요. 림프가 정체되면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고 부종이 생기면서 셀룰라이트가 쉽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허벅지에 셀룰라이트가 많다면 고관절 부위의 림프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고, 팔뚝에 셀룰라이트가 많다면 겨드랑이 림프절의 순환이 좋지 않다는 뜻이 되는 거죠.
* 림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으나 귀 아래, 쇄골 바깥쪽, 겨드랑이 , 복부, 고관절, 무릎 뒤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물리적인 힘이 있어야 없앨 수 있다.
눈으로 보거나 만졌을 때 울퉁불퉁한 것이 보이는 셀룰라이트는 섬유 조직이 지방을 둘러싸면서 생기는데요. 단순한 지방 축적과 달리 지방과 수분과 노폐물 등이 뭉치면서 섬유화 되고 단단해집니다.
그래서 단단하게 뭉치고 쌓이는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려면, 운동으로 살을 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마사지를 통한 물리적인 힘을 가해 림프 순환을 돕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셀룰라이트 예방 : 식단, 운동, 스트레칭
고탄수화물과 고지방의 식단은 셀룰라이트 생성을 촉진합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균형 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의 혈액순환과 림프 순환을 돕기에 셀룰라이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같은 자세로 오래 있는 것도 림프와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기에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