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체지방 줄이는 5가지 식습관 : 어렵지 않게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만!

멍냥친구 2022. 10. 7. 23:15
728x90

 건강한 다이어트. 즉, ‘체중을 건강하게 줄인다'는 꾸준히 체지방을 줄이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없애고 싶은 체지방은 아마도 오랜 시간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생겼을 것입니다. 그래서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가지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쉽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식습관부터 바꾸는 것을 권합니다.

 아래의 습관은 1. 칼로리의 섭취를 줄이고, 2. 신진대사를 높여 지방의 연소를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지방 줄이기-썸네일
체지방 줄이기

바로 실행하기 좋은 체지방 줄이는 습관 5

1. 식사 전 물 한 컵 마시기

 물 섭취는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에 1.5L 이상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하는데요. 신체는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진대사를 높입니다. 

 매 끼 식사를 하기 전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은 신체의 수분도 유지하고, 약간의 포만감을 주어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때때로 갈증은 가짜 배고픔으로 나타날 수 있기에 자주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 가짜 배고픔은 왜 생기나? 원인, 증상, 대처방법 총정리

 

2. 단백질 섭취 잊지 않기

 탄수화물만 많이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배도 금방 허기지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늘리고 살을 찌게 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더 천천히 소화되어 오래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매 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전체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줍니다. 또한 단백질은 근육 성장에 쓰이고, 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지방을 태우게 만듭니다. 

관련 :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이유_운동 후에 안 먹으면 무슨 문제가?

3. 매일 잎채소 먹기

 튀어나온 뱃살의 주범은 뱃 속 장기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내장 지방 때문입니다. 내장 지방은 심혈관 질환과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케일, 시금치, 상추 등의 짙은 색의 잎이 많은 채소는 칼로리가 낮고 엽산,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K, 비타민 C 등의 영양소와 불용성 섬유질이 많아 내장 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적상추 효능, 붉은 잎 상추가 청상추보다 좋은 점은?

 

4. 운동 30분 전, 커피 한 잔 마시기

 진한 커피를 마시면 간혹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는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카페인은 각성 효과와 함께 신진대사를 높여 체중이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기 30분 전, 설탕과 크림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 커피를 마시는 것은 더 많은 지방이 연소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분들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녹차를 마시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관련 : 내장지방 분해하는 음료 5가지, 마시기만 해도 뱃살 제거!

 

5. 일주일에 고기 식단 한 끼 줄이기

 채소를 많이 먹고 고기를 적게 먹는 것은 체중 감량에 좋은 식습관입니다. 식습관을 한 번에 많이 바꾸려고 하면 이를 꾸준히 실행하기 어렵게 만들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고기 식단을 자주 먹는 사람이 한 번에 줄이면 식사 후에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먹는 것보다 일주일에 고기 식단을 한 끼만 줄이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참고 : Th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관련 : 
요요없이 체지방 줄이는 12가지 방법,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