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번을 빨아도, 유난히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들이 있습니다. 옷에 묻어있는 얼룩의 종류에 따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른데요. 세탁소에서 사용한다는 빨래 꿀팁들을 모아봤습니다.
깨끗이 얼룩 지우는 빨래 꿀팁!
1. 염색약
옷에 묻은 염색약을 지우려면 준비물이 많이 필요합니다. <헤어스프레이, 과탄산소다, 주방 세제, 식초>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헤어스프레이를 뿌리고 과탄산소다를 푼 물에 세탁합니다. 그래도 얼룩이 깨끗이 지워지지 않았다면 주방세제와 식초를 섞어 빨아봅시다.
2. 피
옷감에 묻는 피는 가능한 한 빨리 찬물을 끼얹어 얼룩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얼룩에 과산화수소를 부어서 비벼주고, 물로 헹궈줍시다.
3. 커피
커피 얼룩을 지울 때에는 당분이 없는 탄산수가 필요합니다. 얼룩 부분을 탄산수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따뜻한 물로 빨아주세요.
4. 기름 종류
음식의 기름이나 기계 윤활류 같은 종류가 묻었을 때는 세탁 전에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얼룩진 부분에 전분을 잠시 뿌려뒀다가 칫솔로 가볍게 문질러 털어내고 세탁기에 돌려주면 됩니다.
5. 김치 국물
김치 국물도 얼룩이 묻은 즉시 가능한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색 옷이 아니라면 양파즙을 옷의 앞뒤로 잘 바르고 햇볕에 말렸다가 세탁해보세요.
6. 케첩
케첩이 묻은 얼룩은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칫솔에 설탕물을 묻혀 두드리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립스틱
립스틱이 묻은 부분에 버터를 문지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서 빨아주세요.
8. 파운데이션
옷에 파운데이션이 묻었다면 세탁기에 빨기 전에 얼룩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클렌징 오일을 화장솜에 묻혀 톡톡 두드리듯 닦아내주고 세탁해보세요.
9. 땀
땀이 옷에 얼룩졌다면 레몬즙을 물과 1:1 비율로 섞어 비벼주거나, 소독용 에탄올을 뿌리고 세탁기에 돌려봅시다.